▲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문화체육관광부의 내년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지원예산이 전년보다 228억원 삭감한 50억원으로 확정됐다. 연합뉴스는 내달부터 재정위기 돌파를 위한 비상경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2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 문화체육관광부 예산안에 따르면, ‘국가기간통신사 지원’ 예산은 올해 본예산 278억 6000억원에서 82% 삭감한 50억원으로 확정됐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정부가 책정한 50억원을 250억 7400만원으로 증액한 안을 의결했으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정부안이 확정됐다.

연합뉴스는 연 1750억원에서 1800억원가량의 재정을 바탕으로 경영해왔는데, 연합뉴스 공지에 따르면 이 중 문체부 지원예산 삭감과 국회사무처 등 여타 기관의 뉴스사용료 삭감이 겹쳐 총 “250억원이 구멍이 나는 상황”이 됐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은 21일 사내 공지에서 재정위기 대응 방안을 밝혔다. 성 사장은 “전례없고 충격적인 수준의 삭감액이라는 점에서 대규모 삭감을 일방적으로 최종 확정한 정부 당국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방어해내지 못한데 대해 경영을 책임진 사장으로서 사원 여러분께 매우 송구하다”고 했다.

비상경영안은 퇴직금 누진제 폐지와 부장급 이상 임금 일부 반납, 각종 사원 복지와 지원책 폐지 등을 포함한다. 성 사장은 △퇴직금 누진제 폐지 △연차휴가 전면 소진 △시간외근무(OT) 최소화를 하면 105억원가량을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사장 50%, 상무 30% 임금 반납에 이어 부장급(3급) 이상 사원들이 급여 10%를 반납하면 총 27억 5000만원이 절감된다”고 했다. 신규 채용과 계약직 사원 충원을 보수적으로 실시하면 26억 5000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성 사장은 각종 활동비 감축안도 제시했다. △해외출장비 절반 감축 △3급 이상 활동비와 실국회의비 절반 삭감 △ 유대보조비와 부별회의비 지급 중단 △접대 경비 절반 감축 등을 통해 22억 6000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의무안식년 도입(1년 선택+1년 의무) △어학지원금 폐지 △배우자 등 건강검진비 지원 폐지 △회사지원 해외연수제 폐지 등 각종 사원 복지와 지원제도 폐지 계획을 밝혔다.

성 사장은 “노사 합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하는 것들도 있다. 사원들에게 설명하고 노조와 협의하는 절차를 가질 것”이라며 “경영진 결단으로 시행할 수 있는 사항은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하겠다”고 했다.

성 사장은 연합뉴스가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 수행해온 공적기능도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특파원망와 통신원망을 축소한다. 성 사장은 “공적기능 지원 비용이 대폭 삭감된 상황에서 특파원을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감당할 수 없다”며 “내년초 임기가 만료되는 홍콩, 중국 선양,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특파원은 후임을 선발하지 않고 지국을 폐쇄할 방침이다. 미국 시카고, 아프리카 케냐 등 10여명에서 유지하던 통신원망도 3∼4명으로 감축할 것”이라고 했다.

부서 통폐합해 매출증대 주력, 인사평가제 도입 예고

성 사장은 수익 증대 방안으로 올해 대비 100억원 증액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성 사장은 “마케팅본부, 콘텐츠비즈국, 글로벌코리아본부, 자산관리팀 등 실·국과 부서에 전년대비 초과 매출 목표치를 부여했다”며 “목표치를 초과달성하는 사원과 해당 부서에는 인센티브 포상을 할 것”이라고 했다.

성 사장은 급여와 연동하는 인사평가제 도입도 예고했다. “콘텐츠 분야는 물론이고 비즈니스 파트에 이르기까지 성과에 따른 보상을 강화하겠다. 회사가 어려울 때, 회사를 위해 기여하고 다른 동료들의 미래까지 챙기는데 역할을 한 사원이 정당한 보상과 합당한 평가를 받도록 하는 제도를 강구하겠다”고 했다.

이어 “회사 빌딩 공간 효율화로 추가 임대 공간 및 임차인 발굴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올해 강남에서 시작한 옥외전광판 광고사업 등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을 확대하고 신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성 사장은 비즈니스 모델 재검토 방안도 밝혔다. 부서를 통폐합해 가용인력은 신규사업 추인과 광고영업 강화에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성 사장은 “수익성이 낮아진 사업들에 대해 수익성 개선 계획, 외주화 등을 추진할 것”이라며 “재정 구조를 개선해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미디어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 콘텐츠 역량은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성 사장은 “뉴스통신진흥법과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핵심이 정부 구독료(연합뉴스가 국가를 대신해 수행하는 공적기능 비용의 보전)인데, 그 구독료가 지속가능한 공적기능 수행을 뒷받침할 수 없는 미미한 수준으로 구조화된다면 근본적 질문에 대한 답을 고민해야 한다. 우리 사회는 중요한 국가 미디어 인프라 자산을 손상시킬 각오가 돼 있는지, 또 연합뉴스에 어느 정도의 의무과 책임을 부여할 수 있는지도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