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연합뉴스 지원 예산 상당 부분을 복원시키기로 했다. 문체위가 정한 2024년 연합뉴스 예산은 250억7400만 원이다. 국민의힘은 연합뉴스 예산 복원에 반대하며 회의장을 떠났다.

국회 문체위는 20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을 의결했다. 쟁점은 연합뉴스 예산이다. 정부가 책정한 내년도 연합뉴스 예산은 올해(278억6000만 원) 대비 82% 삭감된 50억 원이다. 국민의힘은 연합뉴스 예산 증액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사옥.

문체위는 논의 끝에 연합뉴스 예산을 250억7400만 원으로 확정했다. 올해 예산 대비 10% 삭감이다. 국민의힘은 예산 증액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퇴장했고, 야당만 표결에 참여했다. 이병훈 민주당 의원은 “내년 연합뉴스 예산이 원칙과 기준 없이 감액됐다”며 “연합뉴스는 특정 정당과 관련이 없는데, 감액 기준이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임종성 민주당 의원은 “연합뉴스 예산삭감 시도는 윤석열 정부의 공영언론 탄압 신호탄”이라고 비판하면서 “연합뉴스는 공적 언론사로 필요성이 있으나 수익성은 낮다. 정보주권을 수호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는데 예산을 삭감하는 건 일방적”이라고 밝혔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마음 같아선 증액하고 싶지만, 정부는 건전재정이라는 기조하에 예산을 편성했다. 결코 언론장악을 하거나, 특정 언론에 보복하려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으나 임종성 의원은 “예산 80%를 삭감하는 게 언론탄압이다. 일을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김윤덕 민주당 의원도 “단순히 예산 문제가 아니다. 윤석열 정부가 언론을 길들이려는 탄압의 문제”라며 “전대미문의 삭감은 용납할 수 없다. 연합뉴스의 공적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증액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미디어 환경이 변했다. 국가기간통신사 문제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며 “정부안으로 편성된 예산은 오지에 나간 직원과 번역 담당 직원을 위한 것이다. 나머지는 자체적인 조정과 새로운 환경변화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세출예산안은 3515억 원, 기금지출계획안은 1502억 원 증액됐다. 정부가 48% 삭감 의견을 낸 아리랑TV 인건비는 올해(113억3200만 원) 대비 90% 수준으로 상승했으며, 전액 삭감 의견을 낸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사업 예산은 10억 원으로 책정됐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은 14억 원 증액됐다. 연합뉴스 예산을 포함한 문체위 의결 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바뀔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