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내년도 정부의 국가기간통신사 지원예산이 50억원으로 대폭 삭감된 데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부의 폭주”이자 “대형사고”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국민의 알 권리를 치명적으로 훼손한 책임은 끝까지 추궁해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22일 성명을 내고 “이미 전년도에 한 차례 대폭 삭감당한 예산에 (정부가) 무려 82%를 더 깎았다. 전액 삭감이나 다름없다. 연합뉴스의 공적 기능은 혼수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다”며 “공영언론만 보면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해 발작하는 윤석열 정부가 대책도 없이 또 대형 사고를 쳤다”고 했다.

연합뉴스지부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의 공적 기능은 법률로 정해져 있다. 뉴스통신 진흥법에 따라 연합뉴스는 정보 주권 수호, 정보 격차 해소, 국민 알 권리 충족 기능을 한다”며 “예산은 단순히 정부 구독료가 아니다. 정부가 대신해야 할 공공기능을 연합뉴스가 대신했기에 지급하는 대행 수수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산 삭감으로) “그 피해는 결국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연합뉴스지부는 “연합뉴스도 정당한 예산 삭감이라면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삭감 이유를 지금까지 설명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삭감이 ‘정권 최상층의 의지’라는 풍문만 들린다”고 했다. 이어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근 국회 문체위에서 “기간통신사가 30개가 넘는다” “(50억원은) 오지에 나가 있는 직원과 번역에 관련된 부분”이라고 밝힌 발언을 두고 “국회 발언으로 정부가 이 사안을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아무런 이유조차 없는 무도한 폭주에 연합뉴스가 가만히 당하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더 감시의 눈을 크게 뜨고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다할 것”이라며 “알량한 예산편성권을 제멋대로 휘둘러 국민의 알 권리를 치명적으로 훼손한 책임은 끝까지 추궁해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축소·인사평가 도입안에 “구성원 희생강요, 받을 수 없어”

연합뉴스 경영진을 향해서는 성 사장에게 ‘경영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더이상 동정론은 없다. 노조는 이미 성기홍 사장에게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연말까지 밝히지 않으면 실력 행사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지부는 “부임 직후 50억원에 이어 이번엔 228억원을 삭감당하면서 협상 기간에 대체 뭘 했는지 알 수가 없다”며 “그동안 누구도 이해할 수 없던 인사를 고집한 이유, 이런 사태를 막아보겠다며 무리수를 둔 것 아니었는가”라고 했다.

성기홍 사장이 전날 밝힌 비상경영안을 향해서도 반대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제 할 일을 방기한 성기홍 일당의 직무 해태 탓에 회사가 이 지경이 됐는데 사장은 마치 딴 사람 일인 양 비상 경영이라며 구성원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으니 이가 갈린다. 혜택 축소에 부장급 임금 삭감까지 거론하는 성기홍 당신은 대체 무슨 희생을 했나”라고 물었다.

김현태 연합뉴스지부장은 통화에서 성 사장이 공지한 사원 복지 축소와 인사평가제 도입 등 경영안을 두고 “경영진 무능으로 촉발된 사태의 책임을 구성원이 지라는 것은 절대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우리 회사의 핵심 자산을 통째로 빼앗길 뻔한 ‘을지TV 사태’는 경영진이 직접 최악을 막아냈다 착각할지 모르지만, 이 사태를 최악으로 일으킨 장본인이 성 사장 본인이다. 회사가 기둥뿌리째 뽑힐 뻔했지만,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소식은 여전히 들리지 않고 있다”며 “성희롱 가해자를 중용해 성희롱이 판치는 회사를 만든 것도 성 사장”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대주주이자 경영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를 향해서는 “뉴스통신진흥회의 무책임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적기능을 마비시키는 정부의 예산 편성에 찍소리도 하지 않고 있다. 진흥회는 연합뉴스가 공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필요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