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성기홍 사장을 상대로 거취 표명을 요구하는 성명을 재차 냈다. 성희롱 가해자 무징계와 정부 구독료 삭감, 편집총국장 불신임 등이 잇달아 불거진 책임을 물어서다.

연합뉴스지부는 6일 낸 성명에서 “성 사장은 마지막으로 회사를 위하는 마음으로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 이제 거취를 밝힐 때”라고 밝혔다.

지부는 “뒤돌아보면 성 사장 취임 후에 ‘당연한’ 것들에 대한 신뢰가 무너져 왔다”고 평했다. 지부는 “성희롱 가해자에 대한 너무나 당연한 징계는 없었고 오히려 중책이 주어졌다. 정부 구독료는 사장 취임 이래로 대폭 삭감돼 이제는 뼈만 앙상히 남은 상태”라며 “올해는 사상 처음 영업 적자가 예상된다. 편집총국장 불신임 결과는 누가 봐도 현 경영진에 대한 평가인데 성 사장은 공식 입장 한마디 없었다”고 했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지부는 “사장의 경영 실패는 일일이 열거하기조차 힘들다”고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을지학원에 대한 연합뉴스TV 1대주주 불승인 의견과 의결보류) 결정이 나온 뒤 성기홍 사장은 임원 회의를 통해 당연한 판단이라고 평가했다. 그런데 왜 성기홍 경영진 하에서 이렇게 당연한 일에 전 사원이 불안에 떨고 분노했어야 했나”라고 물었다.

지부는 “뒷수습도 없다. 정상적인 경영진이라면 화재 현장에 감식반을 보내듯이 이번 사태가 방화인지, 실화인지 판단해 누군가의 의도가 개입됐는지를 확인하고, 혹시 내부에 관련자가 있다면 찾아내 일벌백계하는 작업을 시작했어야 한다. 그러나 그런 소식은 어디서도 들리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심지어 가장 명백한 방화범, 을지를 상대로도 앞으로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하나 마나 한 소리뿐이니 탄식이 나온다. 문제는 성 사장 잔여 임기 동안 또 어떤 일이 터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이라고 했다.

지부는 “외풍에 흔들리는 ‘연합호’를 위해서 선장인 성 사장이 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하지만 다름 아닌 그 선장이 모든 문제를 악화시키는 장본인은 아니었나”라며 “참을 만큼 참았다”고 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지난 11월17일 강의영 편집총국장에 대한 중간평가를 진행한 결과 역대 두 번째로 신임안이 부결됐다. 현재 연합뉴스는 부국장의 편집총국장 직무대행 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앞서 편집국 간부의 성희롱 사건이 잇달아 터지고 솜방망이 징계와 눈감기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강 편집총국장과 성 사장에 대한 책임론이 동시에 나왔다.

연합뉴스지부는 편집총국장 중간평가 부결과 동시에 성 사장에 경영진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을 처음 발표한 뒤 을지학원의 최대주주 지위 승인 시도 사태가 벌어지면서 한시적으로 거취 요구를 중단했다. 김현태 연합뉴스지부장은 “사장의 거취 표명이 조합원 대다수의 요구임을 파악해, 을지 사태가 일단락된 뒤 다시 이를 요구한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측은 7일 지부 요구에 대한 답변을 묻는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