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파 논란 끝에 출범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심의위) 첫 회의에서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KBS 라디오 <배종찬의 시사본부>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이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의 편파성을 지적하며 선방심의위에 엄중 심의를 요청한 가운데, 국민의힘 추천 심의위원은 해당 프로그램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첫 안건 심의를 진행한 21일 선방심의위는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12월13일 방송)에 대해 법정제재를 전제로 한 제작진 의견진술을 의결했다. 총 9명의 심의위원 중 7명이 중징계인 법정제재 의결에 동의했다. 

▲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2월13일 방송화면 갈무리.
▲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2월13일 방송화면 갈무리.

해당 방송에서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사퇴와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 등에 대해 대담하며 ‘이제 국민의힘이란 정당은 없다’ 등의 발언을 했다. 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는 총선 결과를 예측하며 ‘국민의힘이 1당이 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고, 민주당이 1당이 될 가능성은 거의 90% 이상’. ‘민주당이 무조건 과반을 가져가야된다’고 발언해 일방적 주장이란 민원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추천 최철호 위원은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방송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은 “하나마나한 제재를 해선 안 된다”며 “민주당을 이런 강도로 비판하는 건 한 번도 못봤다. 대부분 비판 내용과 막말은 상대 당을 향해 쏟아진다”며 “왜 지난 정권에 대해선, 제1야당에 대해선 비판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여당 논객이 나온 것도 못봤다”고 비판했다.  

앞서 국민의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위는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이 ‘민주당 방송’ 노릇을 한다고 비판했는데, 최 위원의 발언은 이러한 주장과 맞닿아 있다. 국민의힘 특위는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의 방송 실태를 분석한 결과 편파의혹이 사실임이 드러났다”며 “오늘 열릴 선방심의위에서 ‘민주당 과반돼야’ 방송뿐 아니라 그동안의 편파방송 사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엄중하게 심의할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김준일 에디터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최 위원은 “김준일이라는 사람 얘기는 객관성이 없다. 개인 소신을 동료들끼리 사석에서 하는 거지 전 국민에게 하는 거 아니다”라며 “정치적 중립성, 객관성, 균형성 등 다섯 개 조항을 모조리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권재홍 위원(공정언론국민연대 추천)도 “김준일씨는 자기 소신이라고 말하면 모든 게 피해갈 수 있는 지 오해하는 것 같다”며 “진행자나 패널이 불공정 방송을 하면 제작진이 균형을 잡아야하는데 놔두고 있던 제작진까지도 징계해야 한다”고 했다. 

TV조선 추천 손형기 위원은 “지상파 방송인지 야당 지지자가 방송하는 유튜브 방송인지 심각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라며 “과거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도 김어준씨가 하던 프로그램과 함께 교통방송에서 쌍벽을 이루는 편파방송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선방심의위에서 제재할 수 있는 최고 수위를 의결해야 한다”고 했다. 

▲ 방통심의위는 지난 1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방심의위 위원들을 위촉했다. 사진=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공.
▲ 방통심의위는 지난 1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방심의위 위원들을 위촉했다. 사진=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공.

백선기 위원장(방송통신심의위원회 추천)도 “토크쇼이기 때문에 함부로 할 수 있다는 전제는 대단히 위험하다. 기본적으로 균형성을 위해 패널도 양쪽 조화롭게, 특정 정당에 대해 조롱하지 말고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해 시청자들이 판단하면 된다”며 법정제재 중에서도 높은 수위의 관계자 징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법정제재 보다 낮은 단계의 ‘행정지도’를 주장한 이미나 위원(한국미디어정책학회 추천)은 “논평과 평가는 폭넓게 인정돼야한다”면서 “해당 프로그램의 내용이 근거가 빈약한 채로 의견이 제시되고 있었단 점에선 이후 방송에서 권고해달라고 하는 게 옳다”고 했다. 

종편과의 진보, 보수 패널 구성 비율 비교를 위해 의결을 보류해야한다고 주장한 심재흔 위원(더불어민주당 추천)은 “토크쇼이고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며 “종편은 사실 대부분 보수 패널이다. 보수 인사가 우위에 서는 구조를 갖춰놓고 진보 인사는 하나 끼워넣기 식”이라고 지적했다. 심 위원은 “MBC를 제재한다면 보수 채널에도 똑같은 제재를 해야 한다. 똑같이 방송 중지 경고를 해야하는데, 일종의 금도가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KBS ‘배종찬의 시사본부’ 행정지도…“김준일 나와서 편파적 막말”

KBS 라디오 <배종찬의 시사본부>(12월11일 방송)에 대해선 법정제재보다 낮은 수준의 행정지도 ‘권고’가 의결됐지만, 역시 방송과 출연진에 대한 비판이 거셌다. 해당 방송에서 김준일 에디터는 국민의힘 총선 관련 ‘서울 판세 보고서’가 여의도연구원에서 만든 것이라고 발언했는데, 민원인은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원인은 김 에디터가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의 페이스북 게시글을 왜곡해 당내 갈등을 과장했다고 비판했다.

최철호 위원은 “여의도연구소에서 만든 게 아닌데 만들었다고 기정사실화하면서 비난했다. 저급한 내용들은 다 심의 제재 사항에 포함돼있다”며 “한쪽 당이 현저하게 불리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거다. 방송사 33년 근무했지만 이런 내용은 듣도 보도 못했다. 매우 중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했다. 

▲ KBS 라디오 '배종찬의 시사본부' 12월11일 방송화면 갈무리.
▲ KBS 라디오 '배종찬의 시사본부' 12월11일 방송화면 갈무리.

김준일 에디터에 대한 비판도 반복됐다. 최 위원은 “배종찬 진행자와 김준일이라는 사람이 나와서 지속적으로 편향적 막말에 가까운 얘기를 해오는 건 구조적으로 심각하게 봐야한다”며 “김기현 대표에 대한 문제든 여의도 연구원 문제든 다 김준일이란 사람이다. 신장식 뉴스하이킥도 김준일”이라고 비판했다. 백 위원장도 “팩트에 대한 의견 개진이라기 보단 자신의 의견 개진을 위해 약간의 팩트를 집어넣은 꼴”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방송이 ‘가짜뉴스’라는 주장도 나왔다. 권재홍 위원은 “김준일씨가 말한 게 100% 팩트에 기반을 두고 말했나. 그렇지 않다면 이건 가짜뉴스다. 이만희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부인했다”며 “확실하지 않은 거라면 진행자가 덧붙여 균형을 잡아줘야 한다. 배현진 의원 관련 발언도 팩트에 어긋난다”고 했다. 손형기 위원도 “사실관계 맞지 않은 부분을 강조하고 비속어를 쓴다든가, 배현진 의원의 SNS 멘트도 왜곡하고 거짓으로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고 했다.

반면, 임정열 위원(중앙선거관리위원회 추천)은 “생방송일 경우는 출연자가 자기 생각대로 발언한 것에 대해 진행자가 판단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며 행정지도 의견을 냈다. 심재흔 위원은 “국민의힘 내부에서 자체 분석한 거다. 외부에서 봤을 땐 국민의힘 사무처와 여의도 연구원은 큰 차이가 없다”며 “배현진 의원의 페이스북 게시글도 전체적으로 김기현 대표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왜곡했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심 위원은 “민원인의 사안에 대한 지식 수준, 전문성이 부족한데서 오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위원들은 행정지도 5인, 법정제재 4인(손형기, 최철호, 권재홍, 백선기 위원) 의견을 모아 다수결인 행정지도로 의결한 후 재논의 과정을 통해 구체적 수위를 행정지도 ‘권고’로 의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