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YTN과 연합뉴스TV 민영화 움직임에 명확히 반대하며 민영화의 키를 쥐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를 향한 경고를 이어가고 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가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방송 장악 음모를 방송법 가결과 탄핵으로 바로잡으려 하자 방통위가 유례없는 속도전으로 민간기업에 보도채널 경영권을 넘기려 한다”고 비판했다. 방통위는 지난 16일 을지학원과 유진이엔티가 각각 신청한 연합뉴스TV와 YTN에 대한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 심사 계획을 의결했다. 당장 대통령 추천 2인체제로 승인 심사에 나선 것을 두고 ‘무리수’라는 비판이 나온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YTN 대주주가 되려는 유진그룹과 연합뉴스TV 대주주가 되려는 을지학원을 가리켜 “두 기업 모두 지분 취득 절차상 위법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절차도 절차지만 마약 3000회 투약 전력이 있는 박준영 을지학원 이사장의 이력도 큰 논란”이라며 “국민 수준을 얕잡아 본 정권의 오만함이 가득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방송 민영화 과정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에 협조한 방통위 관계자들도 그 법적, 정치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불법행위에 함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병훈 원내부대표는 같은 날 방통위의 보도전문채널 대주주 변경 승인 심사를 가리켜 “정부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민간자본에 방송을 넘겨 언론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제거하려는 의도”라며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는 갈수록 노골적이고 염치나 체면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을지학원재단 이사장은 마약성 진통제를 3000번 넘게 투약한 것이 적발된 마약사범으로 알려졌다. 유진그룹 사주는 검찰수사 무마 대가로 검사에게 금품을 제공해 실형을 받은 사람”이라고 우려하며 보도전문채널 대주주로서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도 지난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13일 을지학원이 언론사가 지분 30%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한 방송법 제8조를 악용해 연합뉴스TV의 최다액 출자자로 변경승인 신청을 완료했다”며 ‘민영화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YTN 민영화 졸속 추진은 이동관 위원장 탄핵 요구에 대한 국민 목소리만 커지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8일 YTN 지분 매각 결정 과정 등 KBS MBC YTN ‘방송장악’ 이슈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도 “최대 주주 변경을 통해 보도전문채널들을 우회적인 방식으로 장악하고 ‘나락’으로 가고 있는 정권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작”이라 판단하고 방통위를 향해 “언론 공공성 파괴 과정이 될 최대 주주 변경 절차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