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학원이 연합뉴스TV 경영권 인수 시도에 나서면서 연합뉴스TV 1대 주주인 연합뉴스엔 비상이 걸렸다. 연합뉴스 노사는 21일  ‘경영권 강탈 방어를 위한 전사원 비상협의체’를 결성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연합뉴스는 노사가 이날 ‘경영권 강탈 방어를 위한 전사원 비상 협의체’ 결성에 합의하고 이날 오후 첫 사전 실무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비상협의체는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회사에 제안해 결성됐다. 연합뉴스지부 대의원 43명 중 40명이 지부 집행위원회의 협의체 구성 제안에 찬성하면서 제안이 이뤄졌다.

협의체는 기존에 분기별로 열리던 노사협의회를 상설 기구로 한시적으로 확대 개편한 것으로, 김현태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장이 의장을 맡기로 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TV 사옥
▲연합뉴스·연합뉴스TV 사옥

비상협의체는 방통위가 지난 17일 을지학원의 최다액출자자 변경 심사 기본계획을 전격 의결하고 이후 심사 일정이 급박하게 추진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연합뉴스 노사의 긴밀한 협력과 대응을 목표로 한다.

연합뉴스지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최다액출자자변경 심사를 졸속으로 진행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별도의 비대위 구성에 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며 “경영·노조·편집국 등의 주요 대표자가 이 기구에서 하루빨리 머리를 맞대고 의견과 정보를 교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을지학원은 방통위에 연합뉴스TV 최다액출자자 변경 심사를 신청하고 나섰다. 을지재단은 지난 4월 기준 재단 이사장과 을지학원 법인 등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지분이 29.26%였으나, 소액 주주로부터 추가로 주식을 사들이면서 방통위에 최다액출자자 변경 신청을 했다. 현재 을지 측은 소액주주와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한 상태로, 취득에 앞서 심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을지 측이 추가 지분 0.827%를 취득하게 되면 연합뉴스TV 지분의 29.891%를 소유해 1대 주주가 된다. 연합뉴스가 계열사인 연합인포맥스 지분까지 합쳐 소유한 29.891%를 넘어서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을지병원은 지난 8~10월 보유지분 60만주(4.97%)를 을지학원에 기증했는데, 의료법인의 영리 행위를 제한하도록 한 의료법상 논란을 피하기 위한 연합뉴스TV 민영화 사전작업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연합뉴스 노사는 을지학원의 연합뉴스TV 인수 시도가 민간 자본의 적대적 인수이자 2011년 연합뉴스TV의 보도전문채널 사업 허가 근거였던 공영성을 무력화하는 시도로 보고 적극 방어하겠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는 21일 방통위에 1대 주주로서 을지학원의 변경 심사 신청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이번 사태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사장 거취 문제를 포함한 사내 문제에 대해선 추후 논의를 재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는 20일 낸 성명에서 “지부가 열고 싶은 담론의 장은 소유와 경영의 엄격한 분리”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 최대주주인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고질적 착취 구조에 더해, 2대주주인 학교법인 을지학원마저 주식을 추가 매수해 최대주주가 되겠다고 나섰다”며 “누가 연합뉴스TV의 최대주주가 된다고 해도 변치 않는 것은 1·2대 주주가 공존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했다. 또 “방송통신위원회는 최대주주의 자격을 철저히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