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교섭대표노조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8일 전날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박민 KBS 사장 후보에 대해 “공영방송의 사장으로 자신이 자격 있음을 누구에게도 제대로 납득시키지 못한 것은 물론 자신이 그저 용산이 낙점한 낙하산 사장 후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자리에 불과했다”고 주장하며 “사장 후보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인사청문회 당일 박민 후보가 “(KBS는) 최근에는 정파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방송으로 국민의 신뢰를 상실했다”며 KBS 보도 및 방송의 편향성을 주장한 것을 두고 “편향성의 근거조차 빈약했다”고 했다.

KBS본부는 박 후보가 KBS 창립 50주년 기념 여론조사에서 ‘KBS 뉴스는 정확하고 객관적인가’라는 질문에 긍정 답변이 60.3%로 나타난 것을 외면하고 “공정성에 대해 부정 의견이 32.5% 긍정이 18%에 그쳤다”고 말한 것을 지적하면서 “박 후보자는 문화일보 기자 시절 이렇게 자기 기사에 유리한 팩트만 골라서 쓴 건가”라고 반문했다.

▲2023년 11월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민 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 11월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민 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박 후보자는 문화일보 사회부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당시 ‘유우성 북한 사증 위조’ 보도로 3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을 받은 바 있으며 이외에도 세월호 학생 전원 구조도 오보를 낸 바 있다. 그럼에도 박 후보자는 ‘KBS 보도는 그 사안 자체가 선거나 주요 국정 전반 현안에 영향을 미친 사안’인 반면 ‘제가 사회부장 때 했던 오보들은 상대적으로 사회적 반향이 적다’고 발언했다”며 “이 정도면 ‘KBS=편파’라고 거의 세뇌 당한 수준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가 KBS 편성규약 관련해 “충분한 경험이 없는 젊은 기자들이 자기의 소신이나 양심이라는 주장 하에 제작하고 보도하고 방송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하거나,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바이든-날리면) 보도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이 안 된다면 된다면 보도를 유보해야 생각한다”면서 보도본부장 등에게 사실 여부 확인을 지시하겠다는 취지로 답한 것도 지적했다.

KBS본부는 “공영방송 구성원이라면 아연실색할 답변이 아닐 수 없다. 이게 사장이 보도와 관련해 보도본부장을 통해 간섭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 박 후보자는 KBS 사장을 무슨 신문사 편집국장 정도로 생각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시행령을 고쳐 KBS 보유자산을 활용하겠다는 경영계획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방송공사의 업무는 상위인 방송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기금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한 부분도 재원을 어디서 마련할 거냐는 지적에 제대로 답변조차 내놓지 못했다”며 “공영방송 KBS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도, 공영방송 미래를 설계할 비전과 전략도, KBS 보도의 공정성을 수호할 의지도, KBS 구성원을 이끌 지도력도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혹평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