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신임 이사장이 취임 일성으로 ‘가짜뉴스 퇴치’를 내세웠다. 김 이사장은 취임식에서 재단 내 이사장 직속으로 가짜뉴스 퇴치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TF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언론재단이 가짜뉴스 대응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언론재단은 20일 오전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김효재 이사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딸 결혼식을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해 감회가 남다르다고 밝힌 김 이사장은 첫 목표로 “국민 이해력 증진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가짜뉴스 퇴치를 위해 SNU 팩트체크넷(SNU팩트체크)이 만들어졌고, 활발하게 연구와 운동을 하고 있다”며 “학계와 언론계, 그리고 전문가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가짜뉴스 퇴치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뭔지 고민해보는 플랫폼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와 소통하는 역할을 하고, 빠른 시일 내 이사장 직속으로 플랫폼을 만들 수 있도록 TF를 구성하겠다. 이는 언론진흥재단 존재 이유와도 직접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20일 취임식에서 발언 중인 김효재 언론재단 신임 이사장. 사진=미디어오늘.
▲20일 취임식에서 발언 중인 김효재 언론재단 신임 이사장. 사진=윤수현 기자.

김 이사장은 “지금은 누구나 어느 때나 어디서나 뉴스를 만들고 무제한으로 실시간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시대”라며 “생산자와 소비자가 구분 없는 시대에 언론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국민들의 미디어 이해력 증진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 시작해볼까 한다”고도 했다. 김 이사장은 국가의 디지털 역량이 강화됐다는 건 누구나 가짜뉴스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김 이사장은 정부광고 업무의 엄중성을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정부광고와 그 수수료는 세금보다 더 엄중한 국민의 돈이라면서 “이 돈을 집행함에 있어 추호의 어긋남이나 선입견이 있어선 안 된다. 어떻게 집행되는지 면밀하게 살펴보고 투명성 제고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광고주·매체사의 불만은 무엇인지 면밀하게 살펴서 개선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했다.

김 이사장은 최근 언론재단 내부 상황이 혼란스러운 것을 알고 있다면서 “조직이 안정화되는 방안이 무엇인지 연구해 보겠다”고 했다. 김 이사장은 “언론재단 이사장이라는 자리는 개인적으로 영광스럽지만, 밖에서 듣는 이야기로는 그렇게 영광만으로 점철된 자리가 아니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김효재 이사장은 조선일보에서 언론계 생활을 시작했으며, 이후 18대 국회의원과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다. 윤석열 정부에선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김 이사장은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당시 KBS 수신료 분리징수와 공영방송 이사 해임 등을 진행하며 각종 비판을 받았다. 김 이사장 임기는 2026년 10월18일까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