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야권 이사들이 해임된 자리에 또다시 친여권 인사가 검증 없이 임명될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보수성향 언론학자인 황근 선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유력한 보궐 이사로 거론되고 있다며 “함량미달에 시대착오적 생각을 갖고 있는 황 교수를 KBS 이사에 임명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KBS본부는 18일 성명에서 “황 교수는 이미 이명박 시절 KBS 이사를 역임했다. 그래서인지 MB시절 KBS를 그리워하는 것 같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사상 초유로 KBS를 통해 ‘라디오 주례연설’을 진행했다. 매주 월요일 아침 대통령의 목소리가 KBS라디오 전파를 통해 전국에 방송 됐고, 그 내용은 오롯이 당일 저녁 9시 뉴스를 통해 방송됐다. 그야말로 KBS는 정권의 의도를 대통령 목소리를 통해 직접 방송한 관제방송에 다름 아니었다”고 회상했다.

이들은 “정권의 압력이나 경영진의 폭압적인 방송편성을 막아낼 수 있는 것이 ‘편성규약’”이라며 “황 교수는 특히 ‘노조의 경영이나 편성 주도권을 장악할 수 있기 때문’에 편성위원회 의무화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언론노조가 편성권의 절반을 장악하고, 실제로 비토권을 갖고 있어 반드시 바꿔야’ 한다고도 말했다. 즉, 현재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노조’가 다수노조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편성규약을 무력화한다는 것은 황 교수 스스로 정권 홍보방송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는 입장이다.

▲서울 영등포구 KBS. 사진=KBS
▲서울 영등포구 KBS. 사진=KBS

KBS본부는 방통위를 향해 “KBS 이사 선임을 중단하고 적임자가 공영방송 이사가 될 수 있도록 선임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깜깜이 선임을 계속 한다면 방통위는 정권의 방송장악위원회임을 자인하는 것일 뿐이고, 해체만이 앞길에 남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방통위 여권 위원들은 지난달 윤석년 전 이사에 이어 14일 남영진 전 이사장까지 KBS 야권 이사 2명 해임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제청했다. 지난 9일엔 먼저 해임된 윤 전 이사 자리에 서기석 전 헌법재판관(박근혜 정부 대통령 추천 몫)을 공모 절차 없이 추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