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본관. ⓒKBS
▲KBS 본관. ⓒKBS

14일 방송통신위원회가 전체회의를 통해 남영진 KBS 이사장 해임제청을 의결한 가운데, KBS가 입장을 내고 “공영방송에 대한 전방위적인 부당한 압력을 멈추길 정부에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KBS는 이날 입장문에서 “정부는 지난해부터 KBS에 대한 감사원, 국세청, 노동부, 검찰 등 여러 기관들을 통해 강도 높은 조사와 압박을 해왔다. 지난 7월 12일에는 우리 국민 2200만 가구의 수신료 납부 방식을 변경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을 불과 1달여만에 처리해 사회적 혼란을 낳고 있다”고 비판했다. KBS는 “그것으로도 모자라 이제 KBS뿐만 아니라 MBC를 관리 감독하는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EBS 이사를 포함한 여러 공영방송 이사들의 해임을 거의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KBS는 “더욱 우려가 되는 것은 이 모든 과정이 독립성을 강조하는 5인의 합의제 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위원 2인이 부재인 상태에서 절차적 정당성 논란을 야기하며 불과 2달여 사이에 강행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현 상황을 “공영방송에 대한 전방위적인 부당한 압력”으로 규정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윤석년 이사에 이어 남 이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재가할 경우 KBS이사회 구도는 여야 6대5로 역전된다. 이 경우 조만간 여권 이사들에 의해 김의철 현 KBS사장이 해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앞서 남영진 KBS 이사장과 김찬태 류일형 이상요 정재권 조숙현 KBS이사,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과 강중묵 김기중 김석환 박선아 윤능호 방문진 이사, 유시춘 EBS이사장과  문종대 박태경 정미정 조호연 EBS이사는 14일 오전 방통위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역사는 2023년 8월을 윤석열 정부가 ‘공영방송을 짓밟고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를 철저하게 유린한 달’로 기록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공영방송 이사 17명은 “윤석열 정부는 ‘친정부가 아니면 편향적’이라는 이분법적 시각으로 자신의 ‘입맛에 맞는’ 공영방송 만들기에 몰두하고 있다”면서 “야만적인 공영방송 이사진 해임을 즉각 멈추고 공영방송 장악 기도를 포기하고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또 “위법적 방송장악을 주도하고 있는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을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