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논란이 될 수 있는 ‘언론관’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방송사와 구성원들을 향해 ‘홍위병’ ‘노영방송’ 등 표현을 반복했고, 자신에 관한 보도에 언론사 편집국장에 전화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지적에는 “친구끼리 농담한 것”이라고 했다. 오히려 언론장악이 안 돼서 괴담이 유포됐다고 주장했지만 정작 이명박 정부가 ‘괴담’으로 문제 삼은 보도들은 제재가 취소되거나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동관 후보자는 공영방송과 관련한 질문에 “기대만큼의 공영성 확보가 안 된 것은 뿌리 깊은 노영방송 체제가 개정되지 않아서”라고 말했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노영방송이 어디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이자 이동관 후보자는 “강규형 이사 몰아내는 시위했던 인사가 사장도 했다”고 함께 목소리를 높이며 “제 소신을 얘기한 것”이라고 했다.

이동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때 공영방송의 적폐청산 기구에 관해 “이른바 ‘홍위병 운동’과 유사한 성격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사진=김용욱 기자
▲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사진=김용욱 기자

이동관 후보자는 앞서 변재일 민주당 의원 질의에 “공영방송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권력이나 자본으로부터의 독립 문제가 아니라 노조로부터의 독립”이라며 “그러니까 노영방송 소리 듣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 질의 때도 이동관 후보자는“지금은 공영방송이라는 명분을 걸고, 노영방송이라고 얘기하는데 우리를 건들지 말라는 식으로, 사실상 노영방송으로 편파적 뉴스를 내보내 문제가 된다”고 했다.

이동관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대변인 시절 국민일보 기사 외압 논란에 대한 거듭된 문제 지적에도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정필모 민주당 의원이 “기사를 빼주면 은혜를 갚겠다고 이야기했다. 당시에. 대가성, 소위 이야기해서 딜하려고 한 거 아닌가. 공직자로서 매우 부적합했다”고 하자 이동관 후보자는 “부적합했다는 거 인정하지만, 친구끼리 농담으로 ‘야 그거 빼주면 은혜 잊지 않을게’라고 하는 게 그렇게 참, 그게 어떻게 기사가 나왔는지가 불가사의”라고 했다. 

국민일보 기자들은 2008년 4월 강원도 춘천시를 찾아 ‘거짓 위임장으로 농지를 취득했다는 사실’을 단독으로 취재했지만 편집국 데스크의 반대로 즉각 보도되지 않았다. 당시 이동관 대변인이 변재운 편집국장(현 국민일보 사장)에게 여러 차례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외압 논란이 일었다. 당시 국민일보 노조 성명에 따르면 이동관 대변인은 “이번 건을 넘어가 주면 은혜는 반드시 갚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관 후보자는 평소 잘 알고 지내던 관계이기에 전화를 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민일보 외압 논란에 관해 묻자 이동관 후보자가 웃으며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 생중계
▲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민일보 외압 논란에 관해 묻자 이동관 후보자가 웃으며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 생중계

이동관 후보자는 ‘언론장악 기술자’라는 자신을 향한 비판에 오히려 언론이 괴담을 유포해도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동관 후보자는 “저는 ‘언론장악 기술자’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굉장히 참담하고 부끄럽다”며 “방송 장악이 제대로 됐다면 광우병 괴담, 천안함 괴담, 그리고 물론 저희 정권에서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세월호 고의 좌초설,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둘러싸기까지 이런 일이 있었겠나”라고 말했다. 이동관 후보자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정보가 유통되는 언론환경을 만드는 데 일단 모든 것을 다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동관 후보자가 언급한 관련 보도들은 ‘괴담’이라고만 규정하기는 어렵다. 이명박 정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중징계를 결정한 MBC <PD수첩> 광우병편의 경우 명예훼손 재판에서 PD수첩 제작진은 '무죄'를 선고 받았다. 천안함 사건을 다룬 KBS <추적60분> 역시 방통심의위 중징계 결정을 받았지만 재판부는 제재를 취소하는 판결을 내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