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필모 : 국민일보에 전화하신 건 본인이 하셨죠?

이동관 : 네.

정필모 : 아내분 토지 부동산 투기 관련해서.

이동관 : 입사 동기이고 몇십년을 아는 사이니까 인정에 호소한 거죠.

정필모 : 아무리 입사 동기여도 그렇지요, 공직자로서 입사 동기라도 해서는 안 될 일을 하신 겁니다. 그거는 압력으로 비칠 수밖에 없는 겁니다. 

이동관 : 그런데 기사가 결국 나갔습니다.

정필모 :그게 신문이니까 방송법 조항을 적용하지 못하는 거죠. 

이동관 : 기사가 결국 나갔습니다. 안 나간 게 아니고.

정필모 : 당시에는 바로 안 나갔습니다.

▲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8월1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8월1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1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MB정부 청와대 대변인 시절 자신의 농지 구입 논란을 보도할 예정이던 국민일보에 전화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이동관 후보자는 “그런데 기사가 결국 나갔다” “(기사가) 안 나간 게 아니다” 등의 말만 반복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중 정필모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08년 MB정부 시절 이동관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자신과 관련한 ‘농지 구입 논란 전말’ 기사를 낼 예정이던 국민일보에 전화했느냐고 질문했다.

2008년 4월 국민일보 보도 무마 사건은 이동관 대변인이 강원도 춘천 농지 취득 과정에서 가짜 영농계획서를 제출했다는 기사가 국민일보 지면에서 빠진 일이다. 국민일보 단독 보도는 2008년 4월28일 사회부 기자들이 강원도 춘천시를 찾아 ‘거짓 위임장으로 농지를 취득했다는 사실’을 처음 밝힌 것으로 이 대변인의 시인까지 받아 작성됐다.

그러나 보도는 2008년 4월28일 밤 편집국 데스크 반대로 다음 날 보도되지 않았다. 이 과정에 이 대변인이 변재운 편집국장(현 국민일보 사장)에게 여러 차례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외압 논란이 일었다. 당시 국민일보노조 성명을 보면 이 대변인은 변 국장에게 기사를 내보내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고 ‘내가 잘못했다. 이번 건을 넘어가 주면 은혜는 반드시 갚겠다’라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2008년 5월2일 국민일보 4면.
▲2008년 5월2일 국민일보 4면.

나흘 후인 2008년 5월2일 국민일보는 4면 <이동관 대변인 농지 구입 논란 전말> 기사에서 “이 대변인도 기자와 통화에서 ‘나는 위임장도 영농계획서도 본 적이 없다. 춘천 현지에 있는 분이 일을 다 처리했다’고 해명했지만, 여론은 더 악화됐다”고 보도했다. 

당시 국민일보 4년 차 사회부 기자이자 ‘이동관 춘천 농지’ 취재 당사자였던 김원철 현 한겨레 사회부장은 지난 17일 <2008년 이동관 농지구입 사건의 전말> 칼럼에서 “제3자가 그의 부인 명의의 농업경영계획서를 제출했는데, 대리 제출 사유에 ‘해외 출타’라는 거짓말이 적혀 있었다. 그의 부인은 당시 국내에 있었다. 이런 내용이 제 손에 있었던 것이 그날 그가 저에게 전화한 이유였다. 당시 제가 다니던 언론사 간부에게 ‘나중에 꼭 은혜를 갚겠다’며 ‘압력이 아니라 호소’(이튿날 본인 주장)한 이유이기도 하다”고 썼다.

▲지난 17일 한겨레 칼럼.
▲지난 17일 한겨레 칼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