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가 ‘KBS 공적 책임 수행을 위한 공론조사’를 진행하기로 19일 의결했다.

KBS 이사회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KBS 본관에서 임시이사회를 열고 재적 10명 중 6명 찬성으로 공론조사 실시안을 의결했다. 지난주 이사회에서 공론조사를 반대하며 퇴장했던 여권(소수) 이사 4명은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남영진 KBS 이사장은 이와 관련 “소수이사 2명은 불참하고 2명은 전화 통화가 안 됐다”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남 이사장은 공론조사 제안 이유로 지난달 5일 대통령실이 TV(KBS·EBS)수신료 징수방식 관련해 권고한 사안 중 분리징수를 위한 관계법령 개정만 이뤄진 점을 언급했다. 당시 대통령실은 관계 부처에 △수신료 분리징수를 위한 관계법령 개정 및 후속조치 이행 방안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영방송 위상과 공적 책임 이행 보장 방안 등을 마련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남 이사장은 “공영방송 위상과 정체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선 달라진 미디어 환경에서 공영방송이 지향해야 할 공적 책임과 서비스를 재정립해야 한다”며 “수신료 납부자인 시청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 단순한 여론조사가 아닌 공론조사를 통해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공론조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사회는 언론학 3대 학회로 꼽히는 한국언론학회·한국방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에서 각 2명씩 추천 받아 6명으로 공론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조사위 운영과 조사 수행을 위한 용역, 시민참여단 구성과 숙의 토론 생방송 제작비 등에 소요되는 총 예산은 기존 11억 원대에서 8억 원대로 조정됐다. 구체적 조사 기간을 비롯해 세부적 내용은 향후 이사회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사진=KBS
▲서울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사진=KBS

TV수신료 분리징수 시행으로 인한 수신료 수입 타격은 내달 초부터 가시화할 전망이다. 김의철 KBS 사장은 지난 10일 비상경영을 선포했지만 구체적 방안을 발표하진 않고 있다. 이사들은 조속히 여러 가능성을 고려한 비상경영 계획안이 보고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의철 사장은 이날 “분리징수 상황과 관련해 수익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사장 직속 재무대책 프로젝트팀을 신설했다. 예산, 재무, 인사, 편성, 광고 등 사내 유관 부서 인원이 모여 KBS 혁신과 생존을 위한 단계별 시나리오와 대책을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며 “늦어도 9월 초까지 실행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그 시점에 맞춰 회사안이 성안되면 사안에 따라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도 있고 이사회 심의 의결을 받아야 하는 복잡한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아울러 김 사장은 “최근 온라인에서 ‘KBS 비상경영 추진(안)’이라며 유포되고 있는 자료는 KBS 공식 입장과 무관한 출처 불명 자료”라며 “수신료 분리징수로 인해 대규모 재무 충격이 가시화하는 시점에 다다르면 불가피하게 취하게 될 조처들이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KBS가 수행하고 있는 책무들은 하나하나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는 사안들이므로 주도면밀하게 검토를 거쳐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선별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