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국민의힘 국회의원(왼쪽)과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연합뉴스
▲김웅 국민의힘 국회의원(왼쪽)과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연합뉴스

10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손준성 검사 선거법 위반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2020년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인 검찰과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김 의원은 “(대검 앞 기자회견에) 가기 싫다고 이야기하기 힘드니까 검찰(출신)은 빠지자고 이야기한 걸 느닷없이 공수처가 윤석열까지 끌고 가고 있는 것”이라며 “(언론이) 조성은과 그 많은 대화 중 한 번 등장하는 윤석열 부분만 대서특필했다”고 주장했다.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하는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 2020년 총선 당시 ‘친문정치공작진상조사특위’ 공동위원장 김웅 미래통합당 후보는 4월3일 유시민‧최강욱을 비롯해 MBC 기자 6명 등을 피고발인으로 적시한 고발장을 조성은 당시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에게 전달했다. 그해 3월31일 MBC의 채널A 검언유착 의혹 보도로 논란이 컸던 시점에 등장한 고발장엔 “선거 개입을 목적으로 한 ‘일련의 허위 기획보도’를 처벌해달라”고 적혀 있었다. 

2020년 4월3일 오전 김웅 후보는 조성은 부위원장과 통화에서 “고발장 초안을 저희가 만들어서 일단 보내드릴게요”,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고 말했고 통화 직후 조선일보 기사, 진중권 페이스북 게시글 캡처 사진 등을 텔레그램으로 전달했다. 오후엔 제보자X의 실명 판결문과 고발장을 사진 파일로 전달했다. 김웅 후보가 전달한 메시지들에는 ‘손준성 보냄’이 적혀 있었다. 그는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었다. 

공수처는 “정치적 중립을 엄격히 지켜야 하는 검사가 김웅과 공모해 선거가 임박한 시점에 특정 정당에 고발장 및 관련 자료 등을 제공함으로써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했다”며 손준성 검사를 기소했다. 이 사건의 핵심 증인인 김웅 의원은 10일 “조성은에게 파일 자체를 보낸 기억이 없다. 당시 ‘손준성 보냄’을 봤는지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혔으며 “여러 형태로 고발장이 많이 들어왔었고, 무슨 내용인지 확인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고 했다.

‘고발장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누군가로부터 고발장 주요 내용 설명을 듣지 않았겠느냐’는 공수처 검사 질의에는 “내 추측으로는 이동재 채널A 기자가 그날 양심선언 한다는 것과 연관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 이야기를 해준 쪽에서부터 저는 (고발 자료를) 받은 거 아닌가 생각하는데 제 기억력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고 답했다. 

▲검찰. ⓒ연합뉴스
▲검찰. ⓒ연합뉴스

조성은 부위원장과 당시 통화에서 “검찰색을 안 띠고”, “이게 검찰이 받기 싫은데 어쩔 수 없이 받는 것처럼 하고”라고 당부했던 것과 관련해선 “검언유착 프레임을 깨려고 가는 건데 나뿐만 아니라 검찰 출신 누구든 가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솔직히 중앙 행사로 언론에 나오면 지역에선 지역에 관심이 없구나 해서 (선거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어서 나는 계속 (기자회견에) 못 나간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고발 사주를 재촉한 것 아니냐는 질의에는 “누군가 줬는데 버려둘 수는 없기 때문에 전달해 준 것 정도로 생각한다”면서 상인이 물건을 팔 때처럼 “고발장을 전달하면서 의미가 있다고 이야기를 한 수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선거가 4월15일이었다. 누가 전해준 제보 내용을 전달해주면서 ‘천천히 하세요’라고 이야기하겠나”라고 되물으며 당시 상황은 조성은 부위원장이 주도했고, 자신은 기계적으로 동조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지금으로선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 제보자로부터 제보를 받고, 제보 내용은 상세히 모르지만 당 차원에서 빨리 고발하도록 적당한 선에서 도와줬다는 의미다. 

하지만 김 의원 본인도 이날 “당장 MBC를 이용해 선거 개입 행위가 벌어지고 있으니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MBC 정치공작이 시작됐는데 이건 선거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선거 구도가 조국‧추미애 대 윤석열이었는데 거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이야기했다”는 식의 증언을 한 것에 비춰보면 “자료를 전달해야 한다면 당연히 중요하다고 하면서 주지 않겠나”라며 그저 의례적 전달이었다고 강조한 대목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제가 일단 월요일 날 고발장, 만약 가신다고 그러면 그쪽에다가 이야기를 해놓을게요.” 공수처 검사가 ‘여기서 그쪽은 대검의 누구인가’라고 묻자 김 의원은 “그건 제가 솔직히 무슨 취지로 이야기했는지 모르겠는데, 서초동 기자들에게 기사를 크게 키워달라는 취지로 이야기했을 수도 있고, (조성은이) 자꾸 나를 끌어들이려고 하니까 내가 알아서 이야기해 놓을 테니까 그냥 가시라, 끊는 그런 의미로 볼 수도 있다”고 답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좀 어느 정도 초안을 잡아봤다, 이렇게 하시면서, 이 정도 보내고 나면 검찰에서 알아서 수사해준다, 이렇게 하시면 돼요.” 김 의원은 자신이 말한 이 대목에 대해서도 “여기서 ‘우리가’는 조성은과 김웅이지, 김웅과 제보자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남부지검에서 대검 공공범죄수사부로 고발장 접수 장소가 바뀐 이유에 대해서는 “내 개인적 판단이었다”고 답했다. 

조 부위원장에게 고발장 전달 이후 “확인하시면 방 폭파”라는 메시지를 보낸 이유에 대해서는 “(나는) 늘 이렇게 한다. 나뿐만 아니라 모든 정치인들이 이렇게 한다. (언론 등에서) 이걸 가지고 불법성 인식이 있었다고 이야기하는데 나는 늘 확인하면 방 폭파하라고 한다”고 답했다. 4월3일 당일 조성은 부위원장에게 녹음이 불가능한 텔레그램 앱 전화를 시도한 이유에 대해선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