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수신료 분리징수 국면을 맞은 KBS기자협회가 “‘공영방송의 뉴스는 달라야 한다’는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뉴스를 혁신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정치권은) 대안 없이 공영방송을 허물기보다 부디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은 공영방송을 위한 건설적인 논의에 나서달라”고 밝혔다. 

KBS기자협회는 26일 정부의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 관련 입장문을 내고 “공영방송의 존립은 물론 공영 저널리즘의 근간을 떠받치는 수신료 제도를 충분한 사회적 논의 없이 변경하려는 시도에 대해 KBS 기자협회는 매우 큰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어 “법에 따라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높이고, 방송 이용자의 복지 및 보편적 서비스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할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가 스스로를 부정하는 방식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모습은 두고두고 되짚어봐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건 수신료 분리 징수 추진 과정에서 KBS를 위한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이 확인됐다는 것”이라며 “시사·보도의 공정성에 대한 비판적 평가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각자의 정치적 지향에 따라 다양한 의견과 격렬한 논란이 존재한다. 우리는 시청자들이 공영방송 뉴스의 효능감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서 스스로를 되돌아 볼 것”이라고 밝혔다.

▲KBS기자협회 로고
▲KBS기자협회 로고

이를 위해 KBS기자협회는 “수신료에 걸맞은 뉴스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해 왔는지, 국민들이 보기에 우리의 보도가 월등히 뛰어났는지, 시청자들이 떠나간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만은 않았는지, 확증 편향에 사로잡힌 극단적 대결의 시대에 차별화된 뉴스, 고품격 뉴스를 만들어 왔는지, 뉴미디어 시대 정보의 홍수, 가짜 뉴스의 혼란 속에서 든든한 나침반 구실을 해왔는지부터 따져볼 것”이라며 “뉴스 시스템 점검과 제도 개선을 위한 기구도 정비해 나갈 것이다. 필요할 경우 사내 노조, 직능단체와의 협의나 연대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내 동료들과 노조에도 호소한다. 국민들의 마음이 더 떠나기 전에 우리는 ‘일’로 우리를 증명해야 한다. 각자가 목소리를 높이되 우리의 일터를 혁신하는 데 힘을 모아달라”고 밝혔다.

현 KBS 사장 및 경영진에 대한 질책과 당부도 이어졌다. 앞서 KBS기자협회가 회원 대상으로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장과 경영진은 물러나라’는 내용을 입장문에 담을지 투표한 결과 52.63%(220명)이 ‘반대한다’, 47.37%(198명)이 ‘찬성한다’고 답한 바 있다. 지난 23~26일 진행한 투표에는 재적 회원 504명 중 82.9%인 418명이 참여했다.

이와 관련해 KBS기자협회는 “대통령실이 수신료 분리 징수 추진 의지를 드러냈을 때 사장과 경영진은 국면 국면마다 적절하게 판단해 대응하고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내놓았어야 했다. 그러나 정부의 급작스런 정책 변화에 시일을 허비하며 엄중한 상황에 필요한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절반에 가까운 47.4%는 (경영진 퇴진 입장에) 찬성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투표 결과를 결코 재신임으로 해석하지 말라. 사장과 경영진은 당장이라도 직을 던진다는 각오로 지금과는 다른 대응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이들은 정치권을 향해 “정파 간 위치에 따라 KBS의 현재에 대한 평가는 다를 것이다. 우리에게 가해지는 수많은 비판과 논란도 잘 알고 있다. 중요한 건 상업적 미디어의 범람 속에 누군가는 공적 책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진영 간 불신이 극에 달한 지금, 중재자로서 공론을 전파하는 공영방송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시청자와 국민을 향해선 “공영방송 재원에 관한 논의는 충분한 숙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