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가 TBS 지원중단 조례안을 10월 이전에 상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회에서 방송통신위원회에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청래 과방위원장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예전에 아이들 밥그릇을 뺏으려다가 본인 시장직을 뺏겼는데 이번엔 TBS를 뺏으려고 한다. 그러다 시장직을 뺏기지 않을까 걱정되는데, 방송법상 어느 누구도 개입할 수 없지 않느냐”고 질의를 시작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편성에 개입할 수 없다”고 답했다. 

정 위원장은 “대통령, 서울시장도 이래라 저래라 못한다”라며 “TBS에 대해 교묘하게 10월까지만 예산을 편성해서 이후엔 TBS가 방송이 중단돼야 하는 사태를 맞이할지 모르는데 방통위원장으로서 이 부분에 대해 관여할 부분이 없냐”고 물었다. 

한 위원장은 “서울시에서 재단(미디어재단 TBS) 출연금이 지원되지 않으면 운영하기 어려운 처지에 처하게 된다”라며 “재단 설립 당시부터 상업광고를 허용해달라는 요청이 있었고, 방통위는 ‘이후 운영과정을 지켜보며 허용 여부를 판단해보겠다’고 답한 상황인데 관련해 검토를 해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TBS의) 새로운 재원 마련에 대해서는 검토해봐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TBS 재정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과거 사례를 함께 언급했다. 그는 “17대 국회 때 문방위(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 있으면서 SBS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방송을 했는데 설립취지와 어긋난다고 재허가를 해주지 말자는 논의가 있었다. SBS 재허가를 하지 않을 시 후속조치가 미비하다고 해서 그냥 넘어간 적(재허가 허용)이 있다”라고 말했다. 

▲ 김어준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사진=TBS 제공
▲ 김어준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사진=TBS 제공

정 위원장은 “방송은 한번 설립되면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면 방송 중단이 심각한 사태이기 때문에 중단하지 못한다”라며 “방송중단은 iTV와 강원민방 정도인데 iTV는 OBS로 거듭났고, 강원주민들에겐 큰 일이었다”라고 설명한 뒤 “교통방송(TBS)은 라디오 청취율 1위로 많은 사랑을 받는데 오 시장의 예산 목조르기로 방송이 죽어버린다면 큰 피해가 아닐 수 없다”라고 말했다. 방통위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한 위원장이 “(방통위가) 직접 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고 답하자 정 위원장은 “방통위에서 어떤 복안이 있는지 1주일 안으로 보고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정 위원장은 “이건 월급주지 않으면서 일하라는 것”이라며 “결국 TBS 보고 ‘굶어 죽어라’는 것 아니냐”라고 비유한 뒤 방통위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재차 요구했다. 

한편 TBS는 ‘티어로’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채널 유료구독 회원을 모집하는 형식으로 후원자 모집을 최근 시작했다. 

[관련기사 : 출연금 삭감 사태에 TBS 유튜브채널 유료 회원 일주일만에 2만명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