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2분기 매출을 발표한 가운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기업간 거래(B2B) 수주액이 크게 올라 상반기 매출 최대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KT는 10일 올해 2분기 매출이 6조3122억 원, 영업이익은 459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3.5% 감소했다. 상반기 연결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 늘어난 12조5899억 원, 영업이익은 1조858억 원을 기록하면서 상반기 기준 연결 매출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자료 출처=KT.
▲자료 출처=KT.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2조 3791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6% 늘었다. 5G 가입자의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5G 가입자가 일반 가입자의 약 54% 비중으로 성장, 747만 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다.

미디어, 모바일 플랫폼 등 B2C 플랫폼 사업 매출은 55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IPTV 사업은 가입자와 플랫폼 수익 확대 등으로 매출이 6.1% 성장하면서 491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KT는 올해 상반기에 B2B 분야에서의 선전을 강조했다. B2B 사업의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고 밝혔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에서 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B2B 고객 대상(Telco B2B)은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5.9% 증가했다. 통화DX 서비스와 MVNO 시장 확대로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KT그룹은 상반기 신설법인 KT클라우드를 출범하는 등 그룹사 포트폴리오 재편에 힘쓰고 있다. 신한은행과 지분교환을 통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CJ ENM의 지분 투자 등 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KT그룹의 KT스튜디오지니, 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광고·커머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7% 매출 성장을 거뒀다. 우선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예능 '나는 SOLO'와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으로 스카이TV의 ENA 채널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다.

▲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또한 시즌(seezn)과 티빙(TVING)의 합병 결정으로 티빙이라는 국내 1위 OTT 플랫폼을 KT그룹 미디어와 연결한 점도 성과로 언급됐다.

올해 4월 설립된 KT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 부문 1위 자리를 바탕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영진 KT CFO 전무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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