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미디어오늘과 인터뷰하고 있는 김준일 평론가. 사진=김용욱 기자
▲ 2021년 미디어오늘과 인터뷰하고 있는 김준일 평론가. 사진=김용욱 기자

이태원 참사에 책임 지고 사퇴한 사람이 없다는 취지의 방송이 중징계를 받자 해당 발언을 한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어디가 사실 왜곡인지 모르겠다”며 “유족들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22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이태원 참사에 대해) 정치적으로 책임 지고 사퇴한 사람이 없고 유가족들이 문제를 느낀다는 걸 전달한 것”이라며 “실제로 (유족들이) 반발하지 않았나. 어떤 게 왜곡이라는 건지 납득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앞서 김준일 평론가는 지난 1월30일 cpbc가톨릭평화방송 ‘김혜영의 뉴스공감’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에 대해 논평하면서 “지금 공직자들 중에서 이것(이태원참사)과 관련해 책임을 지고 사퇴한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며 “서울경찰청장도 포함해서 정치적인 책임을 아무도 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 국민이나 유가족이 분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지난 21일 11차 회의를 열고 해당 방송에 대해 법정제재 ‘주의’를 의결했다. 해당 방송엔 김준일 평론가가 사실을 왜곡해 윤 대통령의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를 악의적으로 비판했다는 취지의 민원이 제기됐다. 최철호 심의위원(국민의힘 추천)은 이날 회의에서 “(김 평론가는) 많은 매체와 사람들로부터 ‘편파적’이라고, 민주당 위주의 방송을 한다고 했다(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통화에서 “정부에 대해 비판하면 선거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선거방송 규정 위반이라는 건가. 이 인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이런 식으로 심의하면 세상 모든 것이 누구에겐 불공정한 사안이 된다. 정상적인 방송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평론가는 “제 정치적 성향을 놓고 심의위원들이 갑론을박한다. 사안마다 독립적으로 판단하며 말하는 건데 발언 하나 가지고 저를 어디 진영이라 규정하고 있다”며 “그냥 우리에게 불리한 얘기를 하면 저쪽이라는 식의 편향이 오히려 반영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유족들은 이런 심의를 보면서 얼마나 상심하시겠나. 유족들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 14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애서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10·29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관련 방송에 심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참여연대.
▲ 14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애서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10·29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관련 방송에 심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참여연대.

선방심의위가 해당 방송에 중징계를 예고하자 참사 유가족들은 심의를 중단해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발언에서 어떤 문제가 있다는 건가. 팩트가 틀렸나. 도대체 무엇을 지적하고 싶은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본인의 책임을 통감하고 진정으로 반성하고 사과한 사람이 있나. 아무도 없다. 이것이 팩트”라고 말했다.

평화방송 제작진은 지난 21일 선방심의위에 제출한 의견진술서에서 “김 평론가는 방송일 기준으로 최고위직에서 책임을 진 사람이 없다는 걸 말했다. 첫 선고가 내려진 건 2월14일이다. 1월30일 기준으로 아무도 책임진 사람이 없다는 것을 사실관계 왜곡으로 볼 수 없다”고 했다.

※ 알려드립니다

미디어오늘은 범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나 소수자·약자 대상 혐오 발언이 우려되는 보도의 댓글창을 비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기사에 관한 의견은 news@mediatoday.co.kr로 남겨주시면 검토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