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지난 1월22일자 방송.
▲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지난 1월22일자 방송.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출연한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가 법정제재 중에서도 강도 높은 제재인 ‘관계자 징계’를 받았다. 이번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의 7번째 ‘관계자 징계’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심의위)는 지난 14일 10차 회의를 열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2024년 1월22일) 방송에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해당 방송엔 정동영 전 장관이 출연해 전북 홀대론을 주장하며 ‘국회의원 숫자가 유일하게 전북만 하나 줄었다’며 사실관계를 왜곡해 비판하고 진행자는 이를 바로 잡지 않았으며 여야 패널이 여야 1대2라 구성이 불공정했다는 취지의 민원이 제기됐다. 민원인이 주장하는 위반 규정은 공정성·객관성이다.

정동영 전 장관 출연에 대한 심의위원 불만이 이어졌다. 최철호 위원(국민의힘 추천)은 “정동영 전 장관 인터뷰 시간이 전화 인터뷰 시간이 얼마나 됐나. 되게 길었다”며 “잘 모르겠다. 이분 왜 불렀나. 당시 현역 의원도 아니고 지역도 많은데 왜 하필 이분을 불러서 17분 가량을 할애했나”라고 말했다.

의견진술자로 나온 YTN 제작진은 “올드보이 귀환 논란이 한창일 때였다. 논란 당사자이고 연일 계속되는 북한 포격도 있었다. 이에 대한 입장을 들으려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철호 위원은 “현 정권에 대한 비판적인 말을 쏟아낸다. 초보들이라고 하면서 윤석열 검사, 한동훈 검사라 한다. 우리가 대통령을 미화할 건 아니지만 이분들이 지금 검사냐. 진행자 제재가 필요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의 남북관계 문제도 언급됐다. 정동영 전 장관이 방송에서 윤석열 정부의 북한 정책을 비판한 것을 놓고 손형기 위원(TV조선 추천)은 “정동영 전 장관을 비롯한 야권 분들이 윤석열 정부 들어와서 남북관계가 더 험악해졌다고 말한다”며 “뒤집어 보면 문재인 정권 때 개성공단 사무소가 폭파하는 등 문제가 더 많았다. 그런 걸 다 도외시하고 이런 식으로 멘트를 한다”고 했다.

YTN 제작진은 “정 전 장관의 개인적 견해인 것을 고려해달라”며 “다음 날이나 다음주에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이나 김무성 전 대표 등에게 정 전 장관과 비슷한 질문을 던졌다. 전체적인 입장에서 살펴봐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위원들은 중징계 의견을 굽히지 않았다. 김문환 위원(한국방송기자클럽 추천)은 “실질적인 21개의 질문 가운데 대북 이슈는 하나 나오고 나머지는 정국 현황이었다”며 “올드보이 논란도 없고 대북 이슈 문제도 없다. 사실상 정 전 장관을 위한 프로파간다가 돼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선기 위원장(방송통신심의위원회 추천)도 “이분(정동영)의 표현이 올드보이답지 않게 너무 과격하다. 방송 언어로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이렇게 과격하고 일방적인 분을 위해 판을 깔아준 건 프로그램, 플랫폼이다. 반드시 시정하고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한 뒤 법정제재 의견을 냈다.

이후 5인(백선기·권재홍·김문환·손형기·최철호) 과반으로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가 의결됐다. 선방심의위 제재 수위는 낮은 순서부터 행정지도 ‘의견제시’, ‘권고’, 법정제재 ‘주의’, ‘경고’, ‘관계자 징계’ 또는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 ‘과징금’ 등의 단계로 구분된다. 중징계로 인식되는 법정제재부터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된다.

현 선방심의위 기수가 기록한 ‘관계자 징계’는 총 7건이 됐다. 5건이 MBC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이고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가 각각 1건을 받았다. 현 기수 이전에는 2008년 선방심의위 출범 이후 ‘관계자 징계’가 역대 두 번밖에 없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