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채수근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피의자인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 대사 도피 논란 때문에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아이폰 비밀번호 24자리 설정법이 소환됐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종섭 전 장관의 해외 도피 관련해 핵심 피의자를 대사로 내보냈다. 외교를 활용해서 수사를 방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우방 국가에 대한 매우 큰 외교적 결례이자 나라 망신이다. 이러한 부적격자 대사를 받는 호주 정부와 호주 국민들, 그리고 교민 사회는 어떻게 생각하시겠나? 참담하다”고 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번 일이 중요한 것은 결국 중대 범죄 은폐와 수사 방해를 하기 위한 것인데, 이종섭 피의자 같은 경우 핸드폰을 제출했는데 채 상병 사건이 난 이후에 쓰기 시작한 새로운 핸드폰을 제출했다고 한다”며 “이것은 명백하게 증거 인멸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차라리 한동훈 비대위원장한테 이야기해서 아이폰 비번을 좀, 사용자 지정을 해서. 아이폰 비번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지요?”라며 “보통 아이폰 비번이 구형은 4자리, 신형은 한 6자리인데, 사용자 지정으로 하면 24자리로 할 수 있는 비밀번호가 있다”고 했다.

이어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아이폰 비번 사용자 입력 비법을 알았으면 구형 핸드폰을 낼 수도 있었을 텐데. 모르겠다. 갤럭시였을 수도 있겠다”며 “아이폰이 아니었으면. 어쩔 수 없이 (새 폰을) 냈는지 모르겠지만...”이라고 말해 한동훈 아이폰 비번 논란을 소환해 비꼬았다.

한동훈 위원장의 아이폰 비번 해제 거부 논란은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 당시 한동훈 검사장이 핸드폰 비번을 알려주지 않아 검찰이 포렌식을 하지 못해 관심이 집중되며 불거졌다. 당시 한동훈 검사장은 24자리 비번을 설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런 정도면 통상 검찰에서 이야기하는 증거 인멸이다. 이런 사람 도주를 방치했다”며 “더군다나 수사기관인 공수처에서 반대 입장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언젠가는 벌 받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