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언론 스카이데일리의 특별판을 배포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자신에 대한 징계가 추진되자 탈당계를 제출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이 7일 개최한 윤리위원회에서 허식 의장은 탈당계를 제출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허식 의장은 이날 “제가 한 행위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역사에 대한 고민을 ‘폄훼’라고 생각한다면 어떤 발언을 할 수 있겠는가”라며 “충분히 소명하고 나왔다”고 밝혔다. 허식 의장이 탈당하면 당 차원의 징계는 할 수 없게 된다.

▲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인천시의회
▲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인천시의회

허식 의장은 스카이데일리의 ‘5·18 특별판’을 시 의원 전원에 배포해 논란이 됐다. 특별판에는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 등의 내용을 담았다.

허식 의장은 “역사에 대한 고민”이라고 했지만 이미 국민의힘은 이 같은 내용을 왜곡·괴담으로 규정했다. 지난해 6월 국민의힘 ‘시민단체선진화 특별위원회’는 ‘5·18 폭동’ ‘북한군 개입’ 주장과 ‘허위 유공자 명단공개’ 등을 왜곡·괴담으로 규정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 신청했다. 

허식 의장의 스카이데일리 특별판 배포가 논란이 되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5일 “국민들께서 전혀 공감하지 않으시는 극단·혐오의 언행을 하시는 분은 우리 당에 있을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밝히며 엄정 대응을 시사했다.

5·18민주유공자유족회는 지난 5일 입장을 내고 “허식 의장의 민주화운동 왜곡·폄훼는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위반 행위이자, 5·18 희생자 유가족과 피해자에게 정신적 피해를 준 것”이라고 했다. 5·18 기념재단은 “사과와 중징계가 즉각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며 “반복되는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의 5·18폄훼 행위에 대한 국민의힘 차원의 제도적 방침 강구와 공식 입장”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