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기념재단이 스카이데일리 기자를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스카이데일리가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이유다.

5·18 기념재단은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고발 소식을 알렸다. 스카이데일리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5·18진실 찾기]라는 연재 기사를 작성 중이다. 5·18 기념재단은 이 기사가 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허식 의장이 시의원들에게 제공한 스카이데일리 특별판. 사진=독자 제공.
▲허식 의장이 시의원들에게 제공한 스카이데일리 특별판. 사진=독자 제공.

스카이데일리 기사는 △5·18은 민주화 운동이 아니라 ‘폭동’이다 △5·18은 북한의 고도의 군사·정치적 책동에 의한 것이다 △북한군이 광주로 잠입해 계엄군 행세를 했다 △5·18 당시 광주에서 활약한 북한군 일부는 북한으로 돌아가 고위직을 역임했다 △계엄군에 의한 시민 살상은 없었다 등 내용을 담고 있다.

5·18 기념재단은 “온라인을 비롯해 여전히 반복되는 5·18의 왜곡·폄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끝까지 추적하여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할 것”이라며 “의식 있는 시민들께서 5·18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스카이데일리 기사는 지난 2일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시의원 40명 의원실에 ‘스카이데일리 5·18 특별판’을 배포하면서 주목받게 됐다. 특별판에는 스카이데일리가 작성한 5·18 관련 기사가 담겨 있었다. 허 의장의 신문 배포 소식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은 허 의장을 윤리위에 회부하기로 했고, 허 의장은 탈당계를 제출했다. 

한편 인천일보는 9일 사설 <허식 시의장, 5·18 폄훼 논란 해명·사과해야>를 내고 “허 의장은 그동안 ‘문재인 구속’, ‘경찰 나부랭이’, ‘인천 교육 공산주의 교육’, ‘무조건 친일, 반일로 몰아가는 교육’ 등 막말로 계속 물의를 빚었다”며 “제대로 된 역사 인식을 갖지 못한 이를 시의회 의장으로 앉히는 일은 부끄럽다. 허 의장은 하루빨리 의장직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의장은 스카이데일리 특별판 배포 사건을 최초 보도한 인천일보 기자를 고소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