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동 뉴스버스 대표가 26일 압수수색을 당한 가운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유튜브 '현장의 소리' 화면 갈무리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가 26일 압수수색을 당한 가운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유튜브 '현장의 소리' 화면 갈무리

검찰이 윤석열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26일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와 뉴스버스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뉴스버스가 “검찰 수사권을 남용한 보복적 언론탄압”이라며 윤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명예훼손죄는 반의사불벌죄여서,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에 의해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뉴스버스는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선거 개입 의혹인 ‘고발사주’ 사건을 2021년 9월 폭로했던 언론사다. 

뉴스버스는 이날 입장을 내고 “검찰의 압수수색은 윤석열 대통령의 아킬레스건인 고발사주 보도, 잇따른 검찰 주요 보직에 있는 윤석열 사단 검사에 대한 비위 및 비리 보도 등을 눈엣가시처럼 여긴 ‘검찰 정권’의 보복 차원 외에는 달리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10월26일 전직 뉴스버스 기자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날 이진동 대표 압수수색은 지난 6일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에 이은 두 번째 언론사 대표 압수수색이었다.

뉴스버스는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 기사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이슈가 불거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김만배가 작동시킨 ‘허위 프레임’에서 나온 것이라는 막연한 망상에 가까운 추측이 수사의 근거”라며 “검찰은 마치 이진동 대표가 김만배씨와 수차례 연락을 주고받은 뒤 김씨의 부탁이라도 받고 취재 지시를 한 것처럼 범죄사실을 허위로 적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진동 대표는) 대장동 사건 초기 윤곽 파악을 위해 김만배씨와 두세 차례 통화한 사실은 있으나, 부산저축은행이나 윤석열 대통령 관련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뉴스버스 2021년 10월21일자 <[단독] 대검 중수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대출 비리 ‘은폐’> 기사를 주요하게 문제 삼고 있다. 이를 두고 뉴스버스는 “검찰은 김만배씨, 부산저축은행 브로커 조우형씨, 대장동 초기 사업자 이강길씨에 대한 취재나 취재 지시가 김만배씨와 뭘 공모라도 한 것처럼 몰아가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취재 지시는 당연한 것이었고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 제기도 언론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문제 제기였다”고 반박했다. 이진동 대표는 이날 취재진과 만나 “어느 국민이 이 기사를 가지고 압수수색 한다는 데 납득 할 수 있겠나”라며 개탄하기도 했다. 

뉴스버스는 무엇보다 “검찰은 ‘대선 개입 여론조작 사건’이라고 거창하게 이름 붙였지만 실질은 ‘윤 대통령 명예훼손’인데, 명예훼손은 검찰 직접 수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이번 압수수색이 법적 정당성도 없다고 주장했다. 뉴스버스는 “영화 ‘서울의봄’에서 하나회를 연상시키는 검찰 ‘윤석열 사단’ 검사들이 윤 대통령 주문에 따른 하명 수사를 하느라 억지 칼춤을 추고 있다”며 “뉴스버스는 수사지휘부의 허위 사실 브리핑 등을 검토해 공수처 고발 조치 등 단계적으로 법적 대응 절차를 밟아 나갈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