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독자권익보호위원회(위원장 김도연 태재미래전략연구원 이사장, 이하 독자위원회)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와 관련해 정부 탓만 하지 말고 언론도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조선일보가 공개한 지난 11일자 독자위원회 회의를 보면 “해외 주요 언론들이 엑스포 유치 판세를 전망할 때 사우디 우세가 압도적이었고, 외교 실무자들 사이에서도 유치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는데, 우리 언론은 한 번도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며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와 관련, 정부 탓만 하지 말고 언론도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8일 <부산은 온 힘을 다했다>(A1면)와 <”부산으로 오이소, 준비 다 됐어예”>(A2면), 지난달 29일 <마지막 순간까지 응원>(A1면 사진)과 <마지막까지 ‘부산’ 외친 유치단 “최선 다했다, 후회 없다”>(A4면) 등을 보도했다. 

▲ 지난달 28일 조선일보 2면 기사
▲ 지난달 28일 조선일보 2면 기사

독자위원회는 “이런 기사들이 대통령과 국민의 눈을 가렸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난여름 대혼란을 겪은 새만금 잼버리 때와 달라진 게 없는 패턴”이라며 “새만금 잼버리와 부산 엑스포 유치 모두 직전까지 언론은 아무런 지적도 하지 않고 장밋빛 전망을 하다가 급작스럽게 일을 당했다”고 지적했다. 

독자위원회는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결과를 분석한 기사도 아쉽다는 평가를 내렸다. 이들은 “지난 7일자 <[특파원 리포트] 개도국 눈높이 못 맞춘 K엑스포> 기사를 보면 엑스포 유치 실패는 결국 사우디 ‘오일 머니’ 때문이라는 결론인데 전문가보다 낙하산 입김이 더 강했다는 등 일부 이유도 거론하고 있지만 그런 지엽적 문제들 때문에 압도적 표 차로 실패한 것 같지는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우디가 유치전에서 많이 앞서 나가는 상태에서 우리가 후발 주자로 늦게 뛰어들었고, 대륙별 순환 개최 원칙이나 최근 개최국 면면을 봤을 때, 이번에는 중동에서 개최해야 한다는 논리가 힘을 받았고, 사우디의 자금력이나 효과적인 유치 전략이 빛을 발했다고 보는 것이 더 합당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독자위원회는 “과연 엑스포가 막대한 행정력과 예산을 퍼부을 만큼 국익에 도움이 되는지, 이미 세(勢)가 상당히 기울어 있는 상태에서 늦게 유치전에 뛰어든 것이 올바른 선택이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데, 그런 측면의 언급이 없어 아쉬웠다”고 평가했다. 

▲ 지난 6일 윤석열 대통령이 기업인들과 부산을 찾은 모습. 사진=대통령실
▲ 지난 6일 윤석열 대통령이 기업인들과 부산을 찾은 모습. 사진=대통령실

한편 독자위원회는 최근 조선일보가 대통령 홍보와 야당 비판기사를 너무 많이 기사화한다고 비판했다. 독자위원회는 “요즘 조선일보를 보면 정치 기사, 특히 대통령 홍보 및 야당 비판 기사의 과잉이 아닐까 싶다”며 “과도하게 윤석열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기사화하는 것 같다”고 한 뒤 “대통령이 해외 방문, 엑스포 홍보 등에 나서면 누구를 만나고 무엇을 먹었는지 너무 디테일하게 나온다”고 지적했다. 

독자위원회는 “사회면에는 이재명, 조국, 송영길의 재판·수사 기사가 가장 많이 나온다. 거의 매일 한명씩 교대로 실리는 것 같다. 그다음 많은 것은 시국 사범·노조 기사”라며 “이런 자리에 ‘민생(民生)’ 기사를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자위원회는 “정치권도 민생을 얘기하지만 일종의 무의미한 립서비스가 됐다. 그러면 언론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다뤄야할 것 아닌가”라며 “언론이 사회 분열 및 정치적 양극화에 편승하지 말고 자영업자 몰락, 가계 부채, 전세 사기 등 서민의 어려움을 적극 발굴·보도해 민생 문제 해결을 선도하고 정부의 관심을 촉구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