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영방송협의회가 SBS의 미디어렙 SBS M&C 주식 인수 철회 요구에 급히 철회를 결정했지만 아직 인수자를 찾지 못해 계약을 해지하지 못하고 있다. 오는 22일까지 계약금 잔금을 납입하지 못하면 월 1000만원 가량의 이자를 물어야하는 상황이다.

앞서 지역민영방송협의회는 공동출자한 PP법인을 통해 카카오 소유 SBS M&C 주식 10%를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가 철회했다. 카카오가 올해 초 SM엔터테인먼트 지분을 인수하면서 본래 가지고 있던 SBS M&C 주식을 처분하지 않으면 방송법 위반 상황이 발생하게 되자, 지역민방은 이를 구매하려 했다. 하지만 이를 경영권 위협으로 여긴 SBS가 인수 철회를 강력히 요구해 철회를 결정한 것이다. 지역민방은 인수를 통해 SBS에 네트워크 협약 관련 발언권을 확보하려했으나 좌절됐다.

▲ 지민노협 소속 지역민영방송사 로고.
▲ 지민노협 소속 지역민영방송사 로고.

지역민방은 철회를 결정했지만 해당 주식을 인수할 제3자를 찾지 못해 아직 계약은 철회되지 않은 상황이다. 카카오도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로부터 2차 시정명령까지 받은 상황이라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계약을 철회하지 못한 지역민방은 오는 22일까지 잔금을 지급하지 못하면 미납금액에 대해 연 5%, 월 1000만원 가량의 이자를 물어야 한다.

이런 가운데 SBS M&C가 특정 지역민방의 광고를 삭감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지역민방노조협의회(지민노협)은 지난 12일 성명을 내고 “지역민방 사장들이 SBS의 처분만을 기다리는 사이 SBS M&C는 자의적으로 M&C 인수와 관련한 2개 지역민방사를 지목해 광고 삭감이라는 악의적 보복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민노협 관계자는 13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결국 카카오도 SBS 눈치가 보여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며 “(SBS M&C는) 철회 결정을 하고 난 다음에도 결합판매 광고를 줄여버렸다. 하다하다 안되면 공정거래위원회나 방통위에 읍소라도 해야 할 판이다. (특정 방송사에 대한 광고 삭감으로) 결국 지역민방 사장단이 갈라져 버린 상황이 돼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 지난달 지역민방협의회 사장단 회의가 진행된 대전 인터시티 호텔 4층 쥬피터홀 앞에서 지역민방노조협의회가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지역민방노조협의회 제공
▲ 지난달 지역민방협의회 사장단 회의가 진행된 대전 인터시티 호텔 4층 쥬피터홀 앞에서 지역민방노조협의회가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지역민방노조협의회 제공

SBS는 올해 말 방통위의 재허가 심사를 앞두고 있다. 2025년엔 SBS M&C 재허가 심사가 예정돼 있다. 지민노협은 SBS M&C에 “광고판매 및 배분 권한을 교묘히 악용해 지역민방의 목소리를 억누르고, 폐쇄적 운영을 하려 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미디어랩 시스템이 마련될 수 있도록 감시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지민노협은 지역민방 사장들에게도 “SBS와 카카오의 선의적 처분만 기다리지 말고 불공정한 네트워크 협약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취해 지역민방의 생존의 길을 찾아야 한다”며 “SBS의 눈치만 보다 카카오와 계약위반으로 지역민방에 손해를 끼치는 일이 발생한다면 지역민방 구성원들 대표해 그 책임을 사장들에게 물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역민영방송협의회 관계자는 13일 미디어오늘에 “매수할 수 있는 다른 곳을 찾고 있다”며 “제3의 매수자가 찾아지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계약상 잔금 연체에 대한 이자 명시가 돼있긴하지만, 차후에 협의하면 잘 해결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서둘러 찾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