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방송문화진흥회(MBC대주주, 이하 방문진) 야권 이사들이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가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짜고치는 고스톱’”이라고 반발했다.

KBS·방문진 야권 이사들은 29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방통위와 국민권익위원회 조처는 절차나 내용에서 위법 소지가 다분하다”며 “전형적인 여론몰이 행태”라고 주장했다. 입장문에는 KBS 김찬태·류일형·이상요·정재권·조숙현 이사, 방문진 권태선(이사장)·강중묵·김기중·김석환·박선아·윤능호 이사가 이름을 올렸다.

이사들은 “권익위는 법인카드 부당 사용 의혹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관련 의혹을 방통위로 넘겼다. KBS의 두 이사는 권익위의 어떠한 조사 요청도 없이 ‘아닌 밤중에 홍두깨’ 격으로 방통위 조사를 통보받았다”며 “특히 방통위는 두 이사에게 의견 제출을 요청하면서 부당 사용 의혹의 근거가 무엇인지 밝히지 않았다”고 했다. 또한 KBS 외부감사는 감사원이 하도록 규정하는 방송법을 들어 “방통위가 청탁금지법 위반에 대한 조사 권한이 있는지도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KBS, MBC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KBS, MBC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방문진 이사들 조사 관련해선 “권태선 이사장과 김기중 이사에 대한 해임 처분이 법원에서 세 차례나 제동이 걸리자 권익위를 내세워 법인카드 의혹을 새롭게 해임 수단으로 쓰려하고 있다”고 했다. “방통위는 지난 8월 방문진에 대한 검사·감독에서 확인하고도 문제 삼지 않았던 내용들을 다시 끄집어내 새삼 큰 잘못인 양 악용하고 있다”며 “당시 방통위는 여러 부당한 사유를 들어 권태선 이사장의 해임을 추진했지만, 법인카드 의혹은 해임 사유로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사들은 “이사 해임 사유가 되기에 터무니없는 법인카드 사용 의혹을 빌미삼아 야권 성향 이사들만 한꺼번에 4명이나 조사하는 것은 두 공영방송 이사회를 완전히 흔들어 친정부 체제로 만든 뒤 공영방송을 더욱 확실하게 장악하겠다는 뜻으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윤석열 정부의 이런 의도는 야권 성향 이사 2명을 해임한 뒤 온갖 무리수를 동원해 ‘박민 사장 체제’를 앉힌 KBS의 현주소에서 여실히 확인된다. 박민 사장이 취임한 지 불과 보름여 만에 KBS는 9시 뉴스의 ‘땡윤 뉴스’ 전락 논란, 주요 시사 프로그램의 일방적 폐지와 진행자의 폭압적 하차, 주요 국장 임명동의제의 무력화 시도 등 공영성과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는 위기를 맞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파고가 KBS를 넘어 MBC로까지 넘친다면 국민의 분노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게 뻔하다”면서 “우리는 방통위와 권익위가 국가기관으로서의 공정성을 내팽개치고 윤석열 정부의 방송장악에 앞장서는 것에 분노하며, 이 부당한 음모에 단호하고 당당하게 맞설 것임을 분명하게 밝힌다. 아울러 KBS, MBC가 공영성과 독립성을 갖춘 공영방송이 되도록 이사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앞서 방통위는 국민권익위가 지난 20일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 신고 사건을 이첩하면서 KBS·방문진 이사들의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에 대한 조사·행정처분을 요청했다며, 28일 이사 4명에게 관련 의혹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고 제출된 의견을 검토 후 후속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