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지난해 9월 서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지하에 있는 자신의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에서 최재영 목사에게 300만 원 상당의 명품 파우치를 받는 몰래카메라 영상이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다. 대통령실 경호원으로 추정되는 인사들은 최 목사의 신분을 확인하고 보안 검색 절차를 거친 뒤 김건희 여사를 만날 수 있게 했다. 김건희 여사를 만난 최 목사는 ‘크리스챤 디올’ 파우치를 건넸고, 김 여사는 “아니 이걸 자꾸 왜 사오세요?”, “아유 자꾸 이런 거 안 해. 정말 하지 마세요 이제...” 라고 말했다.

▲유튜브채널 '스픽스'가 공개한 김건희 여사의 금품 수수 몰래카메라 영상. 사진='스픽스' 화면 갈무리.
▲유튜브채널 '스픽스'가 공개한 김건희 여사의 금품 수수 몰래카메라 영상. 사진='스픽스' 화면 갈무리.

해당 보도는 지난 27일과 28일 유튜브채널 ‘스픽스’와 ‘서울의 소리’ 등을 통해 이뤄졌다. 그러나 몰래 촬영한 영상으로 이 소식이 보도된 점을 두고 함정 취재 논란도 인다. 한편 대통령실은 보도 이후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공보국은 지난 28일 논평에서 “유튜브채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명백한 김영란법 위반이다. 김 여사와 대통령실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책임 있게 해명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29일 아침신문 중 한겨레만 이 소식을 보도했다. 대부분의 아침신문은 1면에 부산의 2030년 엑스포 유치가 좌절됐다는 소식을 다뤘다. 1차 투표 결과 부산은 165표 중 29표를 받았고,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가 119표를 받았다. 부산일보와 국제신문 등도 1면과 사설을 통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29일 아침신문들 1면.
▲29일 아침신문들 1면.
▲위쪽부터 29일 경향신문 1면과 한겨레 1면 사진.
▲위쪽부터 29일 경향신문 1면과 한겨레 1면 사진.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에 한겨레 “촬영 논란과 별개로 엄정히 다뤄져야”

한겨레는 6면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파문 몰래 촬영 ‘함정 취재’ 논란도> 기사에서 “해당 선물이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와 관련됐다면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청탁금지법은 공직자의 배우자가 공직자의 직무와 관련해 1회 100만원 또는 1년에 300만원 초과 금품 등을 받으면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배우자가 수수 금지 금품 등을 받은 사실을 안 경우 공직자는 소속 기관장에게 지체 없이 신고하고, 제공자에게 지체 없이 반환해야 할 의무가 있다. 반환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을 때만 소속 기관장에게 인도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대통령실은 보도 이튿날에도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여권 인사들은 애초 돌려줄 목적이었으나,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한남동 관저로 이전하면서 반환 시기를 놓쳤고 해당 가방은 대통령실 창고에 ‘반환 선물’로 분류돼 보관 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29일 한겨레 6면.
▲29일 한겨레 6면.
▲29일 한겨레 사설.
▲29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김건희 여사 명품 선물, 대통령실 제대로 사실 밝혀야> 사설에서 “당사자 동의 없이 촬영해 이를 공개한 것은 법적·윤리적 문제로 비화될 소지도 있다. 처음부터 김 여사의 금품 수수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 계획을 세운 셈”이라면서도 “그럼에도 최고 권력자의 배우자가 고가의 선물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촬영 과정의 논란과 별개로 엄정히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김 여사가 최 목사를 면담한 경위와 금품 수수 이유, 대가성 여부 등이 해명돼야 마땅하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방송 직후 ‘유튜브까지 코멘트할 필요 없다’고 밝힌 데 이어 지금껏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김 여사가 법이 정한 대로 고가의 선물을 대통령실에 공식적으로 인도했다면, 입고 시기 및 반환 지연 사유를 상세히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공보국도 지난 28일 “어제 대통령실 관계자는 백브리핑을 통해 ‘유튜브까지 코멘트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어떤 매체가 보도했는가가 중요합니까? 대통령실이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은 매체를 품평하는 곳이 아니라 대통령 부인이 위법행위를 했는지에 대해서 책임 있게 해명해야 할 곳”이라고 비판했다.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에 부산일보·국제신문 “다시 뛰자”

부산의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염원이 이뤄지지 못했다.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팔레드콩그레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2030 엑스포 개최지 투표 결과 부산은 29표를, 로마는 17표를, 사우디아라비야 리야드는 119표를 받았다. 한국은 지난해 5월 말 엑스포 추진 위원회를 결성해 547일간 유치전을 벌여왔다.

▲29일 부산일보와 국제신문 1면.
▲29일 부산일보와 국제신문 1면.

조선일보는 1면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547일의 대장정 마무리> 기사에서 “한국은 앞서 1993년 대전 엑스포(과학), 2012년 여수 엑스포(해양과 환경) 등 특정 분야를 주제로 열리는 ‘전문엑스포(인정 박람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와 달리 2030 엑스포는 모든 분야를 포괄하며, ‘월드 엑스포’로 불리는 등록 박람회다. BIE 주관 엑스포 중 가장 격이 높은 행사다. 올림픽·월드컵과 더불어 세계 3대 행사로 꼽히나 한국은 아직 유치하지 못했다. 지금까지 이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한 나라는 미국·캐나다·독일·프랑스·이탈리아·일본 등 이른바 G7(7국) 소속 6국뿐”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어지는 4면 기사에서 “한국은 마지막 PT 후에도 유치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약 20분간 영어로 진행된 PT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 회장), 박형준 부산 시장, 나승연 부산엑스포 홍보 대사 등 총 5명이 출연해 큰 호응을 얻었다.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부산 시민과 한국 국민의 열정적 발자취를 담은 ‘부산 갈매기의 꿈’ 오프닝 영상으로 시작해, 박 시장이 무대에 올라 부산이 가진 다양한 매력을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29일 조선일보 1면.
▲29일 조선일보 1면.

 

▲29일 부산일보 4면.
▲29일 부산일보 4면.

부산일보는 1면부터 4면까지 총 4면을 할애해 그동안 엑스포 유치를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보도했다. 국제신문도 1면부터 3면까지 총 3면을 할애해 보도했다.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 관료, 민간 등이 함께 뛰었다고 했다. 국제신문은 <‘2030’ 실패했지만 그 노력은 새 꿈의 씨앗> 사설에서 “비록 2030엑스포 도전이 실패로 끝났지만, 과정까지 실패였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우리나라가 특정 국제행사를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 관료와 민간이 이만큼 한몸처럼 전력질주한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다. 지난 1년 6개월간 정부와 민간이 접촉한 BIE 회원국 관계자는 3500명 가깝다. 이들이 이동한 거리는 2000만㎞에 달한다. 무려 지구 500바퀴”라고 했다.

국제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은 엑스포 유치를 국정과제로 규정하고, 4차 프레젠테이션(PT)에는 깜짝 연사로 등장해 간절한 유치 열망을 피력했다. 정부유치위원장을 맡은 한덕수 국무총리의 활약도 인상적이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파리에서 살다시피 했다. 대기업 총수들은 기업별로 나라를 배정해 기존 네트워크를 풀가동하며 설득전에 나섰다. 민간유치위원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목발 투혼까지 발휘했다. 사사건건 대립하던 정치권도 엑스포 유치에는 여야가 없었다. 온 나라가 엑스포 유치라는 구호 아래 똘똘 뭉친 감격적인 장면이었다. 부산으로선 중앙정부와 타지역, 재계와 시민단체의 전폭적인 성원을 받았다. 이 경험을 부산이 지역과 분야를 넘어 전체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디딤돌로 삼아도 될 것”이라고 했다.

▲29일 국제신문 사설.
▲29일 국제신문 사설.
▲29일 부산일보 사설.
▲29일 부산일보 사설.

그러면서도 “2035년은 중국이 엑스포를 추진 중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못지 않은 강적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2030 유치전에서 쌓은 충분한 노하우가 있다. 부산이 엑스포 유치를 공식화한 2014년부터 지난 9년간의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다. 부산의 위대한 도전은 이제 다시 시작”이라고 했다.

부산일보도 <전 세계에 부산 브랜드 알린 엑스포 유치> 사설에서 “유치위 모두에게 경의와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며 “엑스포 유치 과정에서 약점으로 작용했던 인프라를 차곡차곡 갖춰 2035월드엑스포 재도전에도 대비해야 한다. 월드엑스포 유치는 온갖 사회·정치적 갈등을 뒤로 하고 대한민국을 하나로 묶었다. 이런 부산을 향한 여야 정치권과 재계의 화합과 지원, 부산시민의 열정을 디딤돌로 새로운 부산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오늘 흘린 부산의 눈물이 언젠가 기쁨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다시 뛰자”고 했다.

조선일보 칼럼 “한동훈 장관, 장관 자리 내놓으면 달라져야”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출마설이 연일 불거지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최근 울산·대구·대전 등 여러 지역을 방문했다. 그는 최근 울산을 방문해 “정주영 같은 선각자의 용기”, “젊음을 바친 울산 시민들”이라고 말했고, 민주당에서 제기된 막말 논란을 정면 비판하기도 했다. 한 장관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행보를 밟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29일 조선일보 칼럼.
▲29일 조선일보 칼럼.

윤태곤 정치칼럼니스트는 조선일보에 기고한 <정치인 한동훈, 장관 한동훈> 칼럼에서 “이재명에게나 한동훈에게나 총선은 어려운 시험대다. 이재명의 총선 전략은 명료하다. 하던 대로 하면 된다”면서 “하지만 한동훈 앞의 허들은 훨씬 더 복잡하다. 먼저 윤 대통령과의 관계가 그렇다. 지금까지는 윤 대통령의 전폭적 신임이 장관 한동훈의 든든한 뒷배였다. 복잡할 것이 없었다. 하지만 장관 자리를 내놓으면 달라져야 한다. 누구처럼 ‘윤심’을 내세우는 호위 무사가 될 순 없다”고 했다.

윤태곤 정치칼럼니스트는 “야당이 그리고 여당 일부가 바라는 바대로 그가 ‘친윤’의 새로운 수장이 되면 총선 결과는 물론이고 그의 미래도 불을 보듯 뻔해진다. 그렇다고 해서 이명박 정부 시절 박근혜처럼, 이준석처럼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고 각을 세울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 사이의 좁은 길을 찾아야 한다. 지도는 없지만 민심이라는 나침반을 들고 ‘좋은 차별화’의 길을 스스로 개척하는 수밖에 없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