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지난 24일(현지시간) 96시간의 일시 휴전에 들어갔다. 지난달 7일 전쟁이 시작된 지 48일 만이다. 가자지구에 연료 등 인도주의적 지원이 허용됐다. 인질과 수감자의 단계적 맞교환도 진행됐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향후 최소 2개월간 전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다수의 신문들은 ‘짧고 불안한 4일의 평화’를 1면에서 다뤘다. 

▲ 경향신문 사진 갈무리.
▲ 경향신문 사진 갈무리.
▲ 동아일보 사진 갈무리.
▲ 동아일보 사진 갈무리.

경향신문은 1면에서 이어진 기사 <안도와 슬픔의 4일…가자 주민들 “잠시나마 영혼 회복할 시간”>에서 슬픔과 안도가 교차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주민들의 모습을 전했다. 가자지구 주민 칼레드 로즈는 알자지라에 “계속되는 폭격에 지쳤다”면서 “나흘간의 휴전으로 우리는 영혼을 조금이라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겼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이스라엘은 송환되는 인질의 입단속 준비에도 나섰다”며 “이스라엘로 돌아온 인질들이 언론에 제한적으로 노출되거나 정부 선전에 활용될 가능성도 제기된다”고 전했다.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중앙일보는 1면 기사 <이·팔 48일만에 반짝 평화>에서 “하마스가 인질 50명을 석방하고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인 수감자 150명을 풀어주는 조건으로 최소 나흘간 휴전한다는 합의에 따른 것으로, 풀려나는 인질이 늘어나면 휴전 기간도 늘어난다”고 전했다. 

▲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영구적 휴전이 아닌 ‘짧고 불안한 평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동아일보는 2면 기사에서 “국제사회는 휴전 상태가 장기간 지속돼야 한다고 이스라엘을 압박하고 있지만 전망은 엇갈린다”며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에 처한 가자지구에 지원의 손길이 열려 급한 불을 끄게됐다는 낙관론도 제기된다. 하지만 전쟁 양상을 크게 바꾸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엘루아 피용 국제적십자위원회 아프간 전 대표단장을 인터뷰했다. 국제적십자위원회는 전쟁이나 무력 충돌 현장에서 인도적 지원과 구호사업을 하는 국제기구다. 그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대해 “적십자위원회 지원팀이 북가자 지역에 들어가기 위해 보장되어야 할 안전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 민간인들이 위험한 환경에서 대피해야 하는 상황을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분쟁 당사자들은 국제인도법을 준수하여 민간인, 의료인과 의료시설, 인도주의 활동가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하마스의 인질 납치도 명백한 국제인도법 위반”이라고 했다. 

▲ 한겨레 기사 갈무리.
▲ 한겨레 기사 갈무리.

한국일보는 전쟁 종식을 촉구하는 사설을 냈다. 한국일보는 “주목할 대목은 양측이 합의한 인질 50명 외에 추가로 10명씩 석방이 이뤄질 때마다 휴전기간도 하루씩 연장되는 점이다. 종전으로 이어질 계기를 여기서 찾아야 한다”며 “21일까지 누적 사망자는 1만4000명을 넘어섰다. 무고한 민간인 다수가 희생됐다. 일시휴전의 외교적 성과가 전쟁 종식의 결정적 계기가 되도록 카타르와 미국 중심의 중재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 두 민족의 궁극적 화해는 쉽지 않지만 그럴수록 중동전쟁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국제사회 개입도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 한국일보 사설 갈무리.
▲ 한국일보 사설 갈무리.

 

한겨레 “윤석열의 길 따라하는 한동훈…아직은 메시지 없는 싸움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전국 곳곳을 방문하며 정치 참여를 준비하는 듯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총선 출마설이 본격화된 이후 이어진 현직 법무부 장관의 현장 방문 행보에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현장에서 나온 정치적 발언도 도마에 올랐다. 한 장관은 지난 24일엔 인력난에 시달리는 조선업에 외국인 노동자 수급을 늘리겠다며 울산 HD현대중공업을 찾았다. 

성한용 한겨레 선임기자는 연재기사 ‘정치 막전막후’ <‘윤석열의 길’ 따라…두번째 ‘검사 출신 대통령’ 꿈꾸나>에서 한 장관의 정치 행보를 분석했다. 성 기자는 한국갤럽 여론조사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 여권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한 한 장관이, 여론조사 수치 상승을 믿고 대선에 출마한 윤 대통령의 사례를 그대로 따라가려 한다고 했다.

▲ 한겨레 칼럼 갈무리.
▲ 한겨레 칼럼 갈무리.

성 기자는 “윤 대통령은 어쨌든 공정과 상식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한 장관에게는 그런 게 보이지 않는다. 아직은 싸움꾼에 불과하다는 뜻”이라며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은 쿠데타 동지였다. 군인 출신이 연이어 대통령을 했는데, 검사 출신이라고 못 할 이유가 없다. 장관은 정무직 공무원이다. 한 장관은 이미 정치인이다. 총선에 출마하든, 대선에 출마하든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 지금의 높은 인기는 거품인지도 모른다. 앞으로 내용을 채워가는 것은 한 장관 자신의 몫”이라고 했다.

김성환 한국일보 논설위원은 칼럼 ‘메아리’ <윤석열보다 불리한 출발 한동훈>에서 “대선을 1년도 남겨두지 않고 부상한 윤 대통령과 달리, 한 장관은 시선이 머물러있는 대선까지 4년 가까운 검증의 시간을 거쳐야 한다”며 “정치에 뛰어들 한 장관이 여의도에 오래 머물지, 아니면 윤 대통령을 따라 용산행 급행 열차를 탈 수 있을지의 관건은 확장성이다. 집권 후 오른쪽으로 돌진한 윤 대통령에게 왼쪽을 가리키면 된다. 역린이라는 말이 붙으면서 한 장관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길을 가게 되겠지만, 대권을 노리는 정치인들에게 상식 같은 얘기”라고 했다.

▲ 한국일보 칼럼 갈무리.
▲ 한국일보 칼럼 갈무리.

 

국민의힘 혁신위 사퇴 소동에 “혁신위 스스로 유권자 눈속임용 쇼 실토”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의 내부 갈등설이 불거지고 있다. 박소연, 이젬마, 임장미 등 비정치인 혁신위원 3명은 ‘더이상의 혁신위 활동은 무의미하다’며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지난 24일 사의설이 돌았던 위원들과 만나 급히 봉합했으나, 신문들은 앞으로도 혁신위를 둘러싼 갈등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한겨레 기사 갈무리.
▲ 한겨레 기사 갈무리.

한겨레는 사설 <혁신위는 좌초·김기현은 방탄, 이젠 혁신위 왜 만들었는지 알 수가 없다>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혁신위 사이의 갈등을 언급하며 “혁신위와 지도부가 계속 부딪치면서 결국 혁신위가 위기 돌파를 위한 꼼수용임이 드러나고 있다. 활동 기한(60일) 절반을 넘긴 혁신위는 그간 다섯개 혁신안을 제안했다. 이 중 지도부가 받아들인 건 이준석·홍준표 징계 철회 요구안 하나뿐이다. 희생이 수반되는 나머지 혁신안은 고의적인 무시와 반발로 사실상 버려진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인 위원장의 “나라님” 발언과 김 대표의 영남 편중 해소에 역행하는 최고위원 임명을 비판했다. 한겨레는 “시간이 흐를수록 혁신위가 아닌 ‘용산 친위 또는 대리인’ 인상이 짙어졌다. 결국 출범 한달 만에 일부 위원 사퇴설, 조기 종결설 등에 휩싸이며 표류하는 신세가 됐다”며 “혁신위 스스로 ‘유권자 눈속임용 쇼’라는 것을 실토하고 있는 것인가. 그렇다면 더 이상 시간 끌며 국민들을 피곤하게 하지 말고 일찍 해산하는 것이 차라리 정직한 결정 아니겠는가”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퇴 의사를 밝혔던 3명의 혁신위원을 인터뷰해 1면에 실었다. 조선일보는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소속 민간 위원 3인이 ‘혁신위가 시간 끌기용으로 소모될 수는 없다’ ‘욕심과 두려움에 휩싸여 혁신위의 요구를 무시하는 지도부의 모습에 무기력과 분노를 느낀다’며 국민의힘 지도부와 중진들을 비판했다”며 “혁신위가 요구한 친윤 및 중진들의 험지 출마 권고가 사실상 거부되자 최종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혁신안 거부하고 버티는 與 지도부, 이것은 윤 대통령 뜻인가>라는 제목의 사설에선 “김 대표는 오히려 당 장악력을 강화하고 있다. 자신과 가까운 사람을 새 최고위원에 들여 당 안팎에서 거론되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가능성을 사실상 봉쇄했다”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윤 대통령은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했다. 그런 뜻을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혁신위다. 하지만 혁신위가 희생과 변화를 요구하자 당 지도부가 먼저 이를 거부하고 친윤들은 그런 지도부를 감싸고 있다. 이런 일이 대통령의 뜻과 상관없이 벌어질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방통위 YTN·연합뉴스TV 최다액출자자 변경 속도전에 한겨레 “미리 정해둔 결정”

방송통신위원회가 YTN·연합뉴스TV 최대주주 변경 심사를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로 추진하고 있다. 방통위는 유진그룹이 최대주주 변경 승인 신청을 한 다음 날, 을지학원이 신청한 지 3일 뒤인 16일 심사 기본계획을 의결했다. 지난 24일 YTN·연합뉴스TV 의견을 듣겠다는 이유로 대표이사 출석을 통보했다.

▲ YTN,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 YTN,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관련 경향신문은 “졸속 진행이라는 비판에도 심사를 서두르는 것은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탄핵안 발의가 예고된 탓이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한겨레도 “졸속 심사를 거쳐, 미리 정해둔 결정을 밑어붙이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연합뉴스TV 최다액출자자 변경이 방송사 지분 규제를 무력화한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방송법은 연합뉴스와 같은 뉴스통신사나 신문사에 보도전문채널 지분을 30% 초과해 소유할 수 없게 규제하고 있다. 신문사나 통신사가 아닌 을지학원은 40%까지 소유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한 것으로 봐야 한다”며 “나중에 지분을 더 샀다고 최다액 출자자 지위를 인정한다면 방송법의 ‘30% 지분 규제’는 큰 혼란을 부르게 된다. 지분 규제에 묶인 최다액 출자자가 언제 그 지위를 잃을지 모르는 상황에 처한다면, 책임성을 갖고 보도전문채널을 이끌어가기 어렵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 한겨레 사설 갈무리.
▲ 한겨레 사설 갈무리.

한겨레는 “이런 식의 최다액 출자자 변경이 승인된다면 방송사업자들의 지배권이 불안정해지고, 그로 인한 폐해가 클 것”이라며 “방송사업자 지분 규제의 취지와 제도의 안정성,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을 실현할 수 있는지 등을 빠짐없이 따지는 충실한 심사가 이뤄져야 한다. 현재 유진이엔티의 YTN 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 역시 방통위는 속도전을 벌이고 있는데, 이렇게 시한을 정해 밀어붙이는 식이어선 뒤탈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 25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 25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