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구성원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관련한 기사를 보도한 자사 소속 기자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는 등 수사를 받게 되자 모금 운동을 벌여 일주일 만에 1368만 원의 돈을 모았다.

해당 기자는 전 직장인 경향신문 소속일 때 썼던 윤 대통령 대선 후보자 시절 관련한 기사로 압수수색을 당했다.

지난 14일 한국기자협회 MBC지회(회장 박주린 기자)는 A기자를 위한 법률지원 금액으로 1368만 원이 모금됐다고 구성원들에게 밝혔다. 지난 6일부터 13일까지 일주일간 모금한 결과다. 기자협회 지회 주최로 진행된 모금 운동에 영상기자회와 다른 부서 구성원들도 동참했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기자협회 MBC지회는 “예상보다 많은 액수가 모금된 데 대해 또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조금 거창하게 얘기하면 권력의 부당한 언론 장악 시도에 함께 맞서겠다는 연대의 마음과 의지를 동료 선후배 여러분께서 아낌없이 보여준 결과”라고 했다.

지난달 26일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1부장)은 2021년 10월 대선 유력 후보에 대한 허위보도로 인한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를 적용해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2명, 인터넷매체 뉴스버스 전직 기자 1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검중수2과장 시절인 2011년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 건에 관해 대장동 브로커 수사를 무마하는 등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MBC지회는 지난 6일 “한 가지 부탁드리려고 한다. 아시다시피 2년 전 ‘부산저축은행 봐주기 수사 의혹’ 기사와 관련해 법조팀 A기자가 압수수색에 이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며 “일반적으로 보도로 인한 법적 분쟁 시 회사가 법률 지원을 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번 건의 경우 경향신문 입장에서 보면 ‘퇴사한 전 직원’이고 우리 회사 입장에서는 ‘전 직장에서 보도한 기사로 인한 수사’이기에 양쪽 모두로부터 법률 지원을 받기 어려운 다소 난처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MBC지회는 “여러 관점이 있을 수 있지만 저는 이번 건이 정권 안위를 고려한 정치적 수사이며 어떻게든 혐의를 엮어 비판 언론을 길들이려는 무리한 시도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형사 사건은 변호사 선임 부담이 크고, 판결 이후 그 비용도 환급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MBC지회는 “따라서 기자회 운영회의를 통해 논의한 결과, 법률 지원과 관련한 전액은 어렵더라도 모금을 통해 일부 비용 부담을 돕기로 결정했다”며 “사실 금액보다 더 중요한 건 부당한 공권력으로부터 괴롭힘 당하는 동료 옆에 같이 선다는 것 자체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했다.

[관련 기사 : 검찰,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로 경향신문 기자 압수수색]
[관련 기사 : 尹 의혹 보도 압수수색에 경향 기자협회장 “언론자유 위축”]
[관련 기사 : 경향신문 “무리한 수사 책임, 검찰이 져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