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YTN 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 절차를 시작한 것과 관련해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탄핵소추안 의결 전 공영방송을 장악하기 위해 속도전을 벌이고 있다는 비판이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방통위의 심사 기본계획 의결은) 매매계약서 서명 일주일만이고, 심사 계획 접수 하루만이다. 그야말로 일사천리”라며 “방통위의 YTN 민영화 심사는 매우 신중하게 다뤄져야 한다. 비민주적 언론관과 반노동 행태를 보여온 유진그룹이 방송 공공성을 제대로 지킬 수 있는지, 보도전문채널 인수와 운영에 적합한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 YTN 사옥. 사진=YTN 홈페이지
▲ YTN 사옥. 사진=YTN 홈페이지

김 대변인은 “방통위가 공익성과 적합성을 충분히 따지고 심사해야 하는데, 벌써부터 노골적인 ‘답정유진’(답은 유진으로 정해졌다) 날치기 졸속 심사 조짐을 보이는 것에 국민적 우려가 크다”며 “방통위는 방송의 공적 책임과 독립성 보장을 위한 본연의 책무를 다해야 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역시 16일 브리핑에서 “방송법상 기본 60일, 최장 90일간 심사할 수 있는데 방통위는 무엇이 다급해 방송법을 무시한 채 전광석화처럼 YTN 매각을 밀어붙이고 있는 것인가”라면서 “이동관 방통위원장에 대한 탄핵 소추가 국회에서 의결되기 전에 기어코 공영방송 장악을 완성하고야 말겠다는 몸부림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탄핵소추안 철회에 대해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고 효력정지 가처분을 제출한 것 역시 YTN 매각 승인을 위한 시간벌기 꼼수였음이 분명해지고 있다”며 “법과 절차를 무시한 폭주로 KBS를 장악한 것도 모자라 YTN까지 유진그룹에 팔아치워 정권의 나팔수 방송으로 전락시키려는 윤석열 정권의 저열한 욕망이 경악스럽다. 야당과 국민 반대에도 끝끝내 언론탄압 기술자를 방통위원장에 앉힌 이유가 이것이었나”라고 비판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7일 논평에서 “유진그룹이 케이블TV 사업을 했다고는 하나 언론에 대한 이해가 전무하다시피 한 유통·금융기업에 보도전문채널 최대 지분을 매각하는 문제는 엄중한 심사가 필요하다”며 “각종 불법 의혹이 제기된 유진그룹의 YTN 지분 인수 과정을 감시 감독해야 할 방통위가 제 역할은커녕 되레 YTN 사영화를 속도전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했다.

민언련은 “국민 세금으로 일궈온 공영방송 YTN은 국민의 뜻도 묻지 않고 일개 정권이 전리품처럼 사고팔 대상이 아니다”라고 경고하면서 “윤석열 정권과 방통위가 속전속결로 처리해야 할 것은 YTN 민영화가 아니라 자격 없는 이동관 위원장의 사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유진이엔티는 YTN 공기업 지분 30.95% 낙찰자로 선정됐다. 방통위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방송의 공적 책임 공정성 및 공익성의 실현 가능성, 사회적 신용 및 재정적 능력, 시청자 권익 보호 등을 확인하기로 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16일 “공정성 담보와 미래 비전, 경영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