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 신임 KBS 사장이 취임하기 전부터 주요 프로그램 앵커와 진행자 교체가 속전속결로 이뤄지면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언론시민단체들도 새 사장 취임 후 전격적으로 이뤄진 인사에 찬반 입장을 밝히고 있다. 

15일 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는 <‘윤석열 낙하산’ KBS 파괴자 박민은 당장 사장에서 물러나라>라는 성명에서 “취임하기 전부터 앵커를 교체하더니 입성 하루 만에 공영방송 파괴자의 실체를 드러내며 편성규약과 단체협약을 위반하면서 KBS를 무참하게 유린하고 있다”며 KBS 시사 프로그램 ‘더 라이브’ 편성 삭제, ‘뉴스 9’ 앵커 교체 등을 거론했다. 전국민언련네트워크는 “KBS 구성원을 향한 선전포고이자 자기 사람만 쓰겠다는 편파적 인사로 KBS를 지켜보는 국민과 시청자들은 안중에도 없는 오만방자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전국민언련네트워크는 “박민 사장은 애초부터 공영방송 최고경영자로서 전문성과 자질이 부족하다고 비판받았다”며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조사받는 등 의혹투성이의 문제적 인사였음에도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방송장악 꼭두각시 박민의 추악한 공영방송 파괴를 국민은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장이라 부르기도 부끄러운 KBS 점령군 박민은 당장 그 자리에서 물러나라”라며 “KBS 장악을 위해 그 자리를 악용한다면 부당한 공영방송 탄압에 책임을 물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 운동이 전국으로 번지고 있듯 국민들의 거센 퇴진운동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전국민언련네트워크에는 민언련, 경기민언련, 경남민언련, 광주전남민언련, 대전충남민언련, 부산민언련, 전북민언련, 충북민언련이 참여하고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는 지난 14일 <KBS 프로그램 진행자 하루아침에 교체되고 폐지되고, 방송이 장난인가>라는 논평을 내고 “박민 신임 사장의 광폭 행보는 명백한 제작 자율성 침해”라며 ‘뉴스 9’ 앵커 교체를 문제 삼았다. 언론연대는 “KBS 첫 여성 메인뉴스 진행자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 받았고, 4년간 뉴스를 진행해 온 이소정 앵커였지만 그는 시청자들한테 마지막 인사도 남기지 못한 채 마이크를 내려놔야 했다”고 했다. 

이에 장한식 KBS 보도본부장은 “새로운 사장 취임을 계기로 국민들한테 새롭고 달라진 KBS를 보여주자”며 “보다 완전하게 공정한 뉴스를 보여주자”고 했다. 언론연대는 “적합한 답이 아니다”라며 “그런 이유라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후임자를 선발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게 아무런 준비도, 설명도 없이 첫 여성 메인 앵커의 마이크를 다시 50대 남성에게 넘기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혁신’이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날 박민 사장은 KBS 불공정 보도의 대표적 사례로 뉴스타파 김만배 녹취 인용보도를 언급하면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결정한 과징금 3000만 원을 “(재심 요청 없이)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했다. 이에 언론연대는 “ 법원 판결 이전부터 KBS 보도를 ‘문제가 있다’고 단정하는 태도 그리고 수많은 전문가들이 과징금 조치는 법원에서 뒤집힐 거라는 의견이 우세함에도 불구하고 받아들이겠다는 자세는 그 자체로 문제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KBS 박민 사장은 ‘방송전문성은 부족하다’고 이야기하지만 누구보다도 빠르게 조직을 뒤흔들고 있고 안타깝게도 언론의 자유를 바로 세우는 방향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그 모습이 윤석열 대통령과 이동관 방통위원장, 류희림 방송통신심위원장과 닮았다. 코드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특정 노동조합에 대해 취임식 출입을 불허한 사건이 그것”이라고 지적했다. 

▲ 2023년 11월14일 서울 영등포구 KBS 아트홀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진행한 박민 KBS 사장. 사진=KBS
▲ 2023년 11월14일 서울 영등포구 KBS 아트홀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진행한 박민 KBS 사장. 사진=KBS

이날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은 <KBS 개혁, 언론노조의 대못 제거부터 시작하라>라는 성명에서 “인사권 침해하는 국장 임명 동의제는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3일 KBS의 첫 인사가 있었다. 공언련은 “일부 본부장을 교체했으나 나머지는 자리를 유지하거나 본부장끼리 임원 자리를 서로 바꿔 앉는 수준이었다”며 “신임 보도본부장만이 소속 간부 고작 3명을 교체할 수 있었고, 나머지는 전임 적폐 임원 내정자들이 만들어 놓은 인사안을 손도 댈 수 없었다고 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좌파 민노총 언론노조의 횡포와 불공정 방송에 맞서 7년째 투쟁해온 직원들의 얼굴은 찾기 힘들다”고 했다. 

공언련은 “민노총 언론노조원의 동의가 필요한 주요 직선제 국장들이 이번 인사 명단에서 모조리 제외된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며 “보도·시사제작·시사교양1·시사교양2·라디오제작 등 5개 국장은 뉴스와 각종 프로그램 제작을 총괄하는 핵심 보직자로 민노총 언론노조원의 동의를 받아 발령을 낼 예정”이라고 했다.

이들은 임명동의제에 대해 “민노총 KBS 언론노조가 2019년 문재인 정권이 임명한 언론노조 출신 사장과 협의해 신설했다”며 “문재인 정권 말기 2022년 양측이 합의해 임명동의 대상을 기존 3명에서 5명으로 대폭 확대했다”고 소개한 뒤 “KBS 대표 노조인 민노총 언론노조의 지지를 받지 못하면 어느 사장도 방송 분야 핵심 국장 인사가 불가능하도록 대못을 박아놓은 것은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공언련은 “박민 사장의 KBS 개혁은 가장 먼저 언론노조가 뿌리 깊이 박아놓은 대못부터 제거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며 “좌파 민노총 언론노조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자행된 불공정 방송에 대한 문제 의식과 개선 의지가 충만한 인물들로 뉴스 시사 교양 국장들을 즉각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한 뒤 “방송 현장 부서의 하위 간부들과 구성원 인사는 이들 국장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