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성향 신문의 윤석열 정부 비판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11일 토요일자 동아일보는 국정원 인사잡음을 지적하며 ‘안보’를 우려했고, 중앙일보 주말판 중앙선데이는 포퓰리즘 정책에 비판적 목소리를 내며 ‘시장경제’에 부당한 개입을 우려했다. 보수적 관점에서 윤석열 정부를 비판한 것이다. 

동아 “집안단속 안 되는 정보기관”
중앙 “정부여당 앞장선 포퓰리즘”

최근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교체설이 불거지면서 국정원 인사 문제가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의 재가까지 마친 1급 간부 인사가 닷새 만에 번복돼 논란이 됐다.  당시 김규헌 원장 취임 후 김 원장 측근이 인사전횡을 벌인다는 지적이 잇따랐고 국정원 내 인사갈등이 이어졌다. 이후에도 국정원 안팎에선 인사 논란이 이어졌고, 국정원장 교체설까지 퍼졌다. 다만 대통령실은 원장 교체설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  국가정보원 ⓒ연합뉴스
▲  국가정보원 ⓒ연합뉴스

동아일보는 11일 사설을 통해 “소리 없이 비밀스럽게 일해야 할 국가 최고 정보기관이 인사 분란으로 내부가 술렁이고 그게 외부까지 흘러나온다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집안 단속도 제대로 안 되는 정보기관이 엄혹한 글로벌 정보전에서 살아남을 수는 없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첫 인사 잡음 이후에도 김 원장을 신임한 점을 언급하며 “인사 파열음이 그치지 않는 것은 김 원장의 조직 장악력이 한계를 드러낸 것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중앙일보 주말판 중앙선데이는 정부여당이 선거를 앞두고 김포시 서울편입, 공매도 전면 금지,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한시 면제 등을 추진하고 은행 이익을 적대시하는 태도를 문제로 지목했다. 

▲ 11일 중앙선데이 사설
▲ 11일 중앙선데이 사설

중앙선데이는 사설을 통해 “윤 대통령이 ‘앉아서 돈 벌고 그 안에서 출세하는 너무 강한 기득권층’이라는 원색적 표현”을 쓴 점을 언급하며 “은행을 악마화해 정부가 과도한 개입을 하는 건 결코 좋은 해법이 아니다”라고 했다.

중앙선데이는 “최근의 예대 마진 확대는 정부의 정책 실패 탓도 크다”며 “집값 경착륙을 피한다는 명목으로 정책금융을 대거 풀면서 잡아야 할 가계대출을 오히려 부채질해오지 않았나. 인제 와서 민생을 위해 이자율 낮추라고 은행을 윽박지르니, 이런 모순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반성 대신 은행을 공공의 적으로 삼아 표를 얻겠다고 나서니 총선용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라고 했다. 

‘제3당 주목’ 한국일보 “지역기반 없는 점 한계”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제3지대 창당 논의에 속도가 붙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창당을 공식화하고 정치권 인사들을 만나고 있다.

11일 아침신문은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 부근에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주선으로 열린 금태섭 전 의원과 3자 회동에 주목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새로운 정치 세력을 만들어보겠다는 두 사람의 지향이 똑같다”고 했고 언론은 이 메시지를 제목에 부각했다. <김종인 이준석 금태섭 3자 회동...김 “두 사람, 함께할 수밖에 없어”>(조선일보), <이준석 “금태섭과 수권정당 생각 일치” 김종인 “지향점 같아”>(중앙선데이), <이준석 금태섭 만난 김종인 “지향하는 바 똑같다”>(경향신문) 등이다. 

▲ 중앙일보 11일자 사설
▲ 중앙일보 11일자 사설

한국일보는 3지대 정당 성공 사례를 분석하는 기사를 냈다.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창당한 통일국민당(31석), 김종필 총재의 자유민주연합(50석), 안철수 대표가 이끈 국민의당(38석) 사례를 전하며 “대선주자급 인사들이 돌풍의 중심에 섰다는 게 세 사례의 공통점”이라고 했다.

이준석 신당도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까. 한국일보는 “확실한 지역 기반은 3지대의 성공 요인 중 하나”라며 “자민련은 충청, 국민의당은 호남이란 확실한 지역 기반을 갖췄다. 이 전 대표가 대구·경북(TK) 출마를 시사하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전국구 지명도를 갖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가세로 흥행 요소는 갖췄지만 확실한 지역 기반이 없는 점 등은 한계로 꼽힌다”고 했다. 

이동관 탄핵추진에 조선 “억지 탄핵” 경향 “언론장악 제동”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0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소추안을 이달 말 재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방송3법과 노란봉투법은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와 관련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이제 취임한지 석달도 안 된 방통위원장을 정략적으로 억지 탄핵하려 한다”며 “자신들이 정권을 잡았을 땐 차마 처리하지 못했던 문제 법안들을 마구 통과시키고 있다. 어차피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고 정치적 이득만 취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 11일 경향신문 기사
▲ 11일 경향신문 기사

반면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방송3법에 관해 “‘정치적 후견주의’가 강하게 작동하는 기존 공영방송 지배구조 아래에서는 정치권이 공영방송을 선거의 전리품으로 여기는 악습을 끊어내기 어렵다”며 법 개정의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이동관 방통위원장 탄핵과 관련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이 위원장의 직무는 정지된다”며 “이른바 방송 장악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방송사 제재를 결정해 방통위에 통보해도 위원회 의결을 할 수 없다. ‘사영화’ 논란이 있는 YTN의 최대주주 변경 승인 의결도 미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경향신문은 ‘언론장악 제동’과 ‘업무 마비’ 문제를 동시에 거론하면서도 기사 제목엔 “방송사 제재 등 언론 장악에 제동 걸릴 듯”이라며 언론장악 제동에 무게를 실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