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민주당과 언론노조, 기자협회 등이 탄핵을 요구하는 데 대해 “얼토당토않다”고 일축했다.

이동관 위원장은 3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민주당의 지도부에 계신 의원님 말씀이 한동훈 장관 탄핵을 꺼내면서 탄핵 1호가 한동훈 장관이 아니라 한동훈 장관 전에 탄핵할 사람이 있다. 우선순위를 고려 중이다. 이런 얘기를 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공정과 상식에 맞는 의정활동을 하실 거로 생각합니다만 방통위원장의 탄핵이라는 것은 어떤 헌법 위반이나 중대한 법률 위반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겠나? 그런 것을 지금 취임하신 지 얼마 안 됐는데 저지르셨느냐?”고 물었다.

이동관 위원장은 “거듭 말씀드렸지만, 지금까지 제가 헌법을 위반하거나 법률을 위반한 일을 한 일이 없다”며 “민주당에서는 6가지, 또 시민단체에서는 11가지 사유가 있다고 그러는데 그중에 일부는 아예 그 팩트 자체가 틀린 것들도 있다”고 답했다.

이동관 위원장은 또 “상징적으로 아마 정치적 책임을 묻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탄핵이라는 거는 좀 얼토당토않다 부당하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주혜 의원은 이어 “저희가 요새 문제 되고 있는 가짜뉴스 이런 부분에 있어서 그게 사회적인 갈등을 유발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비용이 유발될 수가 있기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의 위상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더욱더 그 방통위로서의 역할을 더 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동관 위원장은 “가짜뉴스를 규제하는 것은 지금 전 세계적인 추세이고, 또 기술 발전에 따라서 도저히 예상 못 했던 것들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여야나 어떤 진영의 문제가 아니고 진짜로 그 국민과 나라에 해가 되는 그런 부분들은 걸러져야 한다. 그런 뜻이라고 하는 걸 한 번 더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영상엔 전주혜 의원과 이동관 위원장의 생생한 질의응답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