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했다. 이날 시정연설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사전 환담을 진행했는데, 이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했다. 시정연설을 위해 본회의장에 입장하면서도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악수한 뒤, 이재명 대표와 또 한 번 악수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연단으로 이동하면서는 통로 쪽 의석에 앉아있던 민주당 의원들 위주로 악수했다.

▲1일 경향신문 1면.
▲1일 경향신문 1면.
▲1일 아침신문들 1면.
▲1일 아침신문들 1면.

윤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에서 “연금개혁, 노동개혁, 교육개혁을 위해 의원님들의 깊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2024년 총지출은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2.8% 증가하도록 편성했다.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총 23조원 규모의 지출을 구조조정했다”고 말했다.

1일 아침 신문들은 일제히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1면에 보도하면서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가 악수하는 사진도 함께 실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1면에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게 ‘먼저 악수를 청했다’고 부각했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협치의 싹이 보인다고 했다.

조선·중앙 1면에 ‘윤 대통령 먼저 악수 청했다’ 부각

<“부탁드립니다” 먼저 손 내민 尹> 조선일보 1면.
<여의도 간 대통령, 먼저 숙였다> 중앙일보 1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숙였다는 점을 1면에 부각했다. 조선일보는 1면에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예산안 설명을 위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연설문 초안에 담겨 있던 문재인 정부 비판 문구를 삭제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대통령실 참모진이 작성한 시정연설 초고에는 전임 정부를 겨냥해 ‘말뿐인 복지’ 등의 표현이 들어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를 본 윤 대통령은 “우리가 더 잘해야 한다”며 직접 삭제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거침없는 태도로 대화의 주도권을 쥐려 하는 평소의 ‘윤석열 스타일’과는 대비됐다”고 했다.

▲1일 조선일보 1면.
▲1일 조선일보 1면.
▲1일 조선일보 3면.
▲1일 조선일보 3면.

조선일보는 윤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시작하며 야당 의원들을 먼저 호명했다고도 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윤 대통령은 연설을 시작하면서 ‘함께해주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님, 이정미 정의당 대표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님’이라며 야당을 먼저 호명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3면 <관례 깨고 野대표 먼저 호명… 연설문선 ‘文정부 비판’ 모두 뺐다> 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아 야당에 전례 없이 유화적인 태도를 보인 것은 향후 협치를 위한 계기로 삼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며 “윤 대통령은 이날 ‘협력’ ‘협조’라는 단어도 각각 8회, 5회 사용하며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다”고 했다.

▲1일 중앙일보 1면.
▲1일 중앙일보 1면.
▲1일 중앙일보 3면.
▲1일 중앙일보 3면.

중앙일보도 1면 기사에서 “약 3시간 40분간 이어진 대통령의 국회 체류 풍경은 지난 두 차례와는 확실히 달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대화하고, 본회의장에 들어서자마자 다시 그와 악수하고, 나가면서 또 악수를 했다. 시정연설도 ‘민생과 국가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진표 국회의장님, 김영주ㆍ정우택 부의장님, 또 함께해주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님, 이정미 정의당 대표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님…’이라며 야당 대표를 먼저 호명하는 것으로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도 윤 대통령이 연설문 초안에 담긴 문 정부 비판 부분을 드러낸 점을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번에도 참모들이 준비한 초안엔 전 정부의 방만 재정과 가계부채 방치, 어려움을 겪은 한·일 관계에 대한 지적이 담겼다. 하지만 윤 대통령 본인이 ‘지난 정부에 대한 언급은 싹 들어내라’고 지시했고, 직접 내용을 고쳤다고 한다. 전임 정부 얘기가 빠진 원고는 ‘대내외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다’는 진단으로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재명에 악수 청한 尹 대통령에 조선일보 “보궐선거 패배 후 스스로 조금씩 변화”

조선일보는 <국회서 고개 숙인 윤 대통령, 국민 위한 변화의 시작 돼야> 사설에서 윤 대통령이 변했다고 또 한 번 말했다. 조선일보는 “민주당 의원 일부는 국회에 들어서는 윤 대통령을 향해 피켓 시위를 하고, 일부는 대통령의 악수를 거부한 채 ‘이제 그만 두시라’는 상식 밖 말까지 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참고 넘겼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그동안 많은 국민이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그 방식과 태도에 대해선 문제점을 느껴온 것이 사실이다. 취임 초부터 도어스테핑 중단, 이준석 전 대표 징계, 전당대회 ‘윤심 논란’ 등을 거치며 ‘고압적’ ‘불통’ 지적을 받았다. 인사·정책 등 국정 운영에서도 일방 통행식이라는 비판이 나왔다”면서 “하지만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대통령 스스로 조금씩 변화하는 분위기”라고 주장했다.

▲1일 조선일보 사설.
▲1일 조선일보 사설.

윤 대통령이 더 변화해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조선일보는 “여야 모두가 한마음으로 이를 극복할 길을 찾아야 하고 대통령이 앞장서야 한다. 그러려면 국민이 놀랄 정도의 변화가 필요하다. 아직도 대통령과 주변에 대해 문제 의식을 느끼는 국민이 적지 않다. 대부분 대통령 본인과 참모들이 알고 있는 문제다. 더 과감하고 용기 있는 변화를 바란다. 그게 대통령이 나라와 국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협치의 싹이 조금 보인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협치 싹 보인 윤 대통령 시정연설, 긴축·감세 예산 바꿔야> 사설에서 “경제 위기 상황에 대한 진단과 해법이 빠졌다”고 시정연설을 평가하면서도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야당 지도부 목소리를 들었다. 만시지탄이다. 윤 대통령은 연설에 앞서 5부 요인·여야 지도부와 환담하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도 처음 소통했다. 연설 후에는 국회의장단·원내대표·상임위원장단과 간담회·오찬을 했다. 윤 대통령과 야당 지도부의 만남은 정치 복원과 협치의 출발점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일 경향신문 사설.
▲1일 경향신문 사설.
▲1일 한겨레 사설.
▲1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도 <세수 펑크 언급 없이 건전재정 자화자찬한 대통령> 사설에서 “그나마 이번 시정연설과 관련해 주목할 대목은 이전처럼 이념을 앞세우며 야당을 노골적으로 공격하지 않고, 예산안 편성을 두고 국회의 협력과 협조를 부탁한 점 등이다. 연설 직전 윤 대통령이 정부 출범 이후 공식 석상에서 처음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대화를 나눴다. 이번을 계기로 윤 대통령이 국회를 인정하고, 야당과의 협치에 힘을 기울이길 바란다”면서도 “하지만 이날 시정연설에서 야당 공격만 빠졌을 뿐, 여전히 자화자찬하며 국정기조 변화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은 안타까운 대목”이라고 평가했다.

김포 서울 편입론 여당에 한겨레 “표심” 경향 “총선 앞에 균형발전 포기?”

국민의힘이 지난달 31일 의원 입법 방식을 통해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특별시로 편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책위에서 검토할 것으로 알고 있고, 아무래도 의원입법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김포 외에도 구리와 광명, 하남, 과천, 성남, 고양 등의 편입 가능성도 당내에서 거론된다고 했다.

▲1일 한겨레 5면.
▲1일 한겨레 5면.

한겨레는 <불쑥 꺼낸 김포 서울 편입론, 표만 얻으면 그만인가> 사설에서 “그런데도 총선을 불과 5개월여 앞두고 군사작전하듯 느닷없이 꺼냈다. ‘메가시티’ 운운하며 무슨 원대한 구상이라도 있는 것처럼 말하지만, 무책임한 총선 득표 전략으로 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이어 “김 대표는 김포 말고도 편입 검토 지역이 더 있는 것처럼 말했다. 국민의힘에선 구리·하남·광명·부천 등 구체적인 이름까지 흘리고 있다. 거론된 곳은 물론 인접한 다른 지역들도 벌써 들썩이고 있다. 국민의힘이 노리는 대목”이라며 “현재 거론되는 지역의 국회의원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국민의힘은 2020년 총선에서 경기도 총 59개 의석 가운데 7석을 얻었을 만큼 취약했다. 게다가 지난달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하며 내년 총선의 수도권 위기론이 확산되자 서울 편입론을 띄워 주민들 마음을 돌려보겠다는 계산이다. 서울 편입으로 집·토지 등 부동산값 상승을 기대하는 심리를 한껏 자극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1일 경향신문 사설.
▲1일 경향신문 사설.
▲1일 한겨레 사설.
▲1일 한겨레 사설.

경향신문도 <총선 앞에 ‘서울확장론’ 불쑥 던진 여당, 균형발전 포기했나> 사설에서 “경기도와 서울시가 반대하더라도 김포시만 찬성한다면 서울에 편입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위기에 처한 수도권 총선 전략으로 읽힌다. 지방소멸을 막고 균형발전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때 ‘서울 일극주의’를 부추기겠다는 여당의 뜬금없는 발상에 유감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메가시티론은 서울 대항마를 지역에 키워 균형발전을 꾀하자는 취지인데, 이를 엉뚱하게 갖다 쓰면서 ‘서울 일극주의’로 치닫겠다는 여권의 무신경도 개탄스럽다.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서울확장론’은 당장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