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취임 23일 만에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짜뉴스·블랙리스트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유 장관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만들어진 블랙리스트 백서에 대해 “문제삼을지 고민 중”이라고 했다. 또 정부의 가짜뉴스 대응 기조에 대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집중하고 싶다”고 밝혔다.

유인촌 장관은 30일 서대문구 모두예술극장에서 출입기자들을 불러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유 장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019년 문체부 주도로 발간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백서에는 유인촌 후보자 이름이 수차례 등장한다. 백서는 유 장관이 이명박 정부 초기 문체부 소속 기관 조직 장악의 중요 역할을 했다고 적시하고 있다.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월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월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에 대해 유인촌 장관은 “무책임하게 일방적으로 자기들(문재인 정부) 입장에서만 만들어진 백서”라고 주장하면서 “(백서를 반박하는) 백서를 만들어보고 싶을 정도로 엉터리다. 문제를 삼아야 할지, 그냥 넘어가야 할지 고민 중”이라고 했다. 유 장관은 백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관련 정책을 만들 때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유인촌 장관은 책임심의제를 통해 블랙리스트 사건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 문화예술계 지원 산하기관이 심의 결과를 평생 책임지게 하는 정책이다. 유 장관은 “산하 기관들이 지원에 그치지 않고 사후 컨설팅까지 완성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관찰하고 돕겠다는 의미”라면서 “책임심사위원이 있다면 어떤 청탁도 듣지 않을 것이다. 본인이 그 책임을 평생 갖고 가야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최근 정부가 가짜뉴스 대응 기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인촌 장관은 “피해 구제를 위한 법 개정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언론중재법을 손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유 장관은 “초·중·고 때부터 가짜뉴스를 판별할 수 있는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교과과정에 (가짜뉴스 관련 교육이) 신설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의논해 보겠다”고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