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4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8월14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009년 청와대 대변인 시절 이명박 대통령에게 ‘MBC 경영진 교체·개혁’을 직접 보고한 청와대 문건이 처음 세상에 등장했다. 이 후보자가 MB정부 시절 공영방송 장악에 깊숙이 개입했던 ‘결정적 결격사유’가 증거로 드러난 상황에서도 윤 대통령이 ‘이동관 카드’를 강행할지 주목된다. 

14일 MBC <뉴스데스크>는 MB정부 시절인 2009년 8월24일자 대통령 서면 보고서를 단독 공개했다. 이동관 대변인이 보고자로 나와 있는 ‘<미디어워치> MBC 100분 토론 시청자 의견 조작 관련 특종 보고’에는 “지난 5월 100분토론 시청자의견 조작으로 방통심의위 징계를 받았던 MBC가 △사건 처리 과정에서 진실을 은폐하고 △조치했다는 관련자 징계도 허위였으며 △방문진에 대한 업무보고도 거짓이었음이 <미디어워치> 취재 결과 확인”됐다고 적혀 있다.

보고 문건에는 “<미디어워치>, 방문진, 방통심의위, 시민단체 등과 공조, 사건을 여론화하고, 향후 방문진의 MBC 경영진 교체 및 개혁의 지렛대로 삼고자 함”이라는 문구가 적시됐다. 문건에 드러난 ‘향후 조치 계획’으로는 △방문진 긴급 이사회 개최 △강력한 진상조사위 활동 전개 △엄기영 사장의 인지 여부와 책임 추궁 △조중동 등 메이저 신문의 보도 확산, 이슈화 추진 △미디어 관련 시민단체의 강력한 규탄 활동 조직 등이 적혀 있었다. 

▲8월14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8월14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8월14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8월14일자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이번에 공개된 문건은 5년 전 검찰 수사 결과와 일치한다. 서울중앙지검은 2017년 11월5일 <MBC 방송장악 관련 청와대 홍보수석실 관련성 검토>라는 수사보고서에서 2010년 3월2일 국정원이 작성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문건에 대해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실질적인 문건 작성 지시자로 추정된다”며 “홍보수석실에서 국정원을 통해 MBC에 대해 청와대의 지시를 잘 따르는 경영진을 구축하고 정부 비판 방송을 제작하는 기자·PD·간부진을 모두 퇴출시키는 등 방송사 장악 계획을 세운 것으로 판단된다”고 보고했다. 당시 홍보수석이 이동관 후보자다. 

2009년 8월 당시는 여권(한나라당) 중심으로 재편된 방문진 이사진이 MBC 엄기영 사장 등 경영진 사퇴를 압박하고 있던 상황이었고, 2010년 3월 ‘MBC정상화’ 문건이 나온 시점은 엄 사장이 물러나고 김재철 사장이 취임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 청와대 대변인에서 홍보수석으로 자리를 옮긴 이동관 후보자는 MBC 장악을 위한 ‘컨트롤타워’였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다. MBC는 이번에 공개한 문건을 두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퇴임 뒤 무단 반출해 영포빌딩에 숨겼던 3000여개 문건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동관 후보 측은 해당 문건을 두고 “자신이 직접 작성을 지시하거나 보고한 게 아니고, 표지에 적힌 보고자는 부속실이 편의상 적은 것”이라며 “실제 대통령에게 보고됐는지도 모른다”고 MBC에 해명했다. 이에 최승호 전 MBC사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떤 증거가 나와도 부인하면 그뿐이다’라는 뻔뻔함의 극치”라며 “과거 MB가 ‘BBK를 설립했다’고 말하는 동영상이 나왔을 때 나경원 대변인이 ‘주어가 없다’고 했던 일이 생각난다”고 지적했다. 

 

왜 <미디어워치> 취재 내용 보고했을까

청와대 대변인이 <미디어워치> 취재 내용을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장면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문재인정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에 따르면 MB정부 국정원은 2009년 5월 ‘미디어워치 운영실태 및 활성화 지원방안’, 그해 8월 ‘미디어워치 활성화 중간보고’를 지휘부에 보고했다. 2012년 3월에는 청와대에 ‘건전 인터넷매체(미디어워치) 경영난으로 종북 매체 대응 위축 우려’란 보고가 올라갔다. 이와 관련 경향신문은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취임 즈음에 창간한 보수 인터넷매체 ‘미디어워치’를 적극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국정원은 삼성 등 26개 민간기업 및 한전 등 10개 공공기관에 광고지원 요청을 지시했고 <미디어워치>는 2009년 4월부터 2013년 2월까지 2년 10개월간 이들로부터 4억 원 수준의 광고비를 받았다. 국정원이 어떠한 목적을 위해 특정 매체를 ‘육성’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미디어워치 대표 변희재씨는 “나는 국정원과 아무 관계가 없다. 광고 수주는 내가 직접 했고 (개혁위 발표는) 국정원 직원이 실적을 위해 허위 보고 한 것”이라며 반박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