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한겨레 대표이사에 최우성 미디어전략실장이 당선됐다. 오는 3월25일 주주총회 선임 절차를 거칠 예정이며 임기는 3년이다. 최우성 실장은 출사표에서 “신문사 사장’을 하러 나서지 않았다”며 “디지털 시대 미디어기업 CEO에 도전하려 한다”고 말했다.
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치러진 1차 투표에선 최우성 실장 141표(득표율 29.01%), 유강문 제작국장 118표(24.28%), 안재승 경영담당상무 96표(19.75%), 박찬수 대기자 88표(18.11%), 장덕남 광고국 부국장 43표(8.85%)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았다. 이후 결선투표에서 최우성 실장이 253표(54.88%)로 유강문 제작국장을 45표 차이로 이겨 최종 당선됐다.
최우성 미디어전략실장은 공보물에서 “리부팅이 아니라 OS를 바꿔야 할 때다. 저널리즘과 마케팅, 테크놀로지라는 세 개의 기둥에 경영을 더해 한겨레를 재건축해야 한다”며 구체적 방안으로 △제조업체에서 서비스업체로 탈바꿈 △B2B 기업에서 B2C 기업으로 무게중심 이동 △경영 중심에 고객, 브랜드, 데이터 자리매김 등을 꼽았다.
디지털 매출 비중 30%, 영업이익률 10% 달성은 주요 공약 중 하나다. 최 실장은 “디지털 매출 비중이 아직 10%대 초반에 머물고 있다. 유료화 전략과 더불어 다양한 디지털 수익원 추가 발굴에도 힘쓰겠다. 뉴스를 핵심으로 하는 정통저널리즘과 게임, 퀴즈, 라이프 등 서비스저널리즘의 투트랙 전략이 디지털 시대 생존법”이라며 “2023년도 상반기 중 로그인월부터 도입하겠다. 네이버 전송 기사의 아웃링크 전환도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만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디지털경제매체 출범도 예고했다. 독자적 브랜드의 디지털 경제매체를 임기 1년 안에 창간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방송채널 진출에 대해선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최 실장은 “영상이 곧 방송은 아니다. 방송은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인허가사업”이라며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방송 역시 ‘올드미디어’라는 것이다. 기술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상황에선 방송 역시 안정적 미래를 확신할 수 없다”고 했다. 반면 라디오에 대해선 “검토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며 “TV에 비해 훨씬 적은 자금이 투입되는데도 기술 확장성 면에서 그다지 뒤지지 않는다”고 했다.
이외에도 한겨레 ‘성별영향평가’, ‘젠더보고서’ 등이 발간될 예정이다. 성별영향평가는 새로운 프로그램 시행, 인사 등 경영행위에서 성별 격차 관련 가져올 파장을 미리 짚어보는 시스템이다. 최 실장은 “여전히 조직 내 남성 중심 문화의 흔적은 완전히 지워내지 못했다”며 한겨레 내 젠더 관련 데이터를 상시적으로 축적해 젠더보고서를 정례적으로 발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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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는 석진환 전 신문총괄이 ‘김만배 돈거래’ 사건에 연루되면서 신뢰도 측면에서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겨레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달 중간경과를 발표한 데 이어 이르면 다음주 최종보고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최 실장은 지난달 미디어오늘에 “원인도 해법도 시스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취재 시스템이나 출입처 제도 전반에 대해 근본적 재점검을 할 생각이다. 법조기자단 탈퇴 등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논의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