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침에 따라 YTN 출자지분을 팔기로 결정한 한국마사회가 지분 매각주관사 입찰 제안요청서를 공개했다. 마사회가 애초 밝힌 것보다 매각 일정이 앞당겨졌다. YTN 지분 매각 추진을 의결한 이사회에선 마사회가 이사회 논의를 거치지 않고 매각 방침을 결정한 것에 문제 제기가 나왔다.

마사회는 지난 29일 자사 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 사전규격공개란에 ‘한국마사회 보유 ㈜YTN 주식 매각주관사 선정’ 입찰공고문과 제안요청서를 공개했다. 마사회는 다음달 5일부터 3월19일까지 입찰 참여 업체들의 제안서를 받고 3~4월 중 매각주관사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전규격공개는 입찰공고문과 제안요청서를 입찰 시작 직전에 공개해 참가 희망 업체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말한다.

마사회가 올린 제안요청서를 보면, 마사회는 매각 일정을 기존 계획보다 수개월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마사회는 제안요청서와 조달시스템에 YTN 지분 전체를 매각 완료했을 때 매각주관사의 과업이 끝난다며 납품(용역) 기한을 9월29일이라고 밝혔다. 이는 마사회 경영관리처장가 당초 이사회에서 ‘2023년 12월 말 매각 방향’이라고 언급한 것보다 석달 앞당겨진 시점이다.

▲한국마사회가 사전규격공개 게시판에 공개한 ‘한국마사회 보유 ㈜YTN 주식 매각주관사 선정’ 제안요청서
▲한국마사회가 사전규격공개 게시판에 공개한 ‘한국마사회 보유 ㈜YTN 주식 매각주관사 선정’ 제안요청서

마사회가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이사회 회의록 자료에 따르면, 마사회 경영관리처장은 지난해 11월24일 13차 이사회에서 한 이사가 YTN 지분 매각 방침이 이사회 보고 없이 결정된 데 문제 제기하자 “정부에선 매각하라는 방침이 내려온 상태에서 저희도 2023년 12월 말쯤 매각하겠다는 방향”이라고 발언했다.

마사회는 제안요청서에 매각 목표로 △전략적 매각방안 수립 등을 통한 회사 이익 극대화 도모 △공정하고 투명한 매각 절차 진행 △신속한 적기 매각 추진을 명시했다. 또 매각주관사는 방송법상 YTN 지분 인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 자를 후보자로 모집해야 하며, 방송통신위원회의 YTN 최대액출자자 변경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시 인수자가 매각대금 반환을 요청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 YTN 보유지분 매각 의결을 앞두고 마사회 이사회에선 YTN 지분 매각 방침이 이사회 외부에서 정해진 데에 우려가 나왔다. 마사회는 지난해 12월21일 15차 이사회에서 YTN 보유지분 9.52% 전량 매각을 의결했다.

▲마사회는 지난 29일 자사 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에 밝힌 발주계획정보
▲마사회는 지난 29일 자사 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에 밝힌 발주계획정보

마사회가 김성환 의원실에 제출한 당시 속기록을 보면, 한 이사는 “사회적 이슈도 있는데 이렇게 갑자기 빨리 진행되는 부분에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며 “이사회에서 의견이 모아지고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상급기관에 먼저 보고되고 저희가 그것을 나중에 전달받은 것도 절차적 문제가 있지 않았나”라고 물었다. 이 이사는 “23년도 말까지 팔기로 했는데 왜 이렇게 서두르시나? 결정을 조금 더 미뤄주시면 안되겠나? 간곡히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이사회 의장이 “다음 이사회에서 결정하면 안 될 이유가 있느냐”고 묻자 마사회 경영관리처장은 “방송법상 대주주 소유제한이 30%로 제한돼 있다. 제3자가 KDN 지분을 먼저 매입하면 저희 지분 매각하기 어려운 측면이 첫 번째”라며 “저희도 추후 주가가 올라가면 신속하게 결정해야하는데 그때 가서 이사회를 소집하여 매각여부 결정을 하게 되면 빠른 시장변동에 대응이 어렵다”고 했다.

이날 이사회는 ‘YTN 지분 매각 계획(안)’ 안건을 표결에 부쳐 찬성 13인, 기권 1인으로 의결했다. 상임이사인 △정기환 회장 △방세권 마사회 부회장 겸 말산업본부장 △박계화 경영관리본부장 △김홍기 경마본부장 △문윤영 고객서비스본부장 △오순민 제주본부장은 모두 찬성 의견을 냈다. △이준원 △이형택 △윤성식 △김범준 △김성민 △박혜선 비상임이사가 찬성했다. 유경근 비상임이사는 유일하게 기권했다.

지난해 11월24일 이사회에서도 마사회가 이사회 내 논의를 거치지 않고 YTN 보유지분 매각 방침을 제출한 데에 지적이 나왔다. 한 이사는 “공공기관 운영위원회가 마사회에서 제출한 YTN 보유지분 9.52% 매각안을 수용하기로 했다는 기사 내용을 봤다”며 “YTN 지분 매각은 이사회 의결 대상인데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제출될 정도까지 갔다면 이사회에 사전보고라던지 상의가 있어야했는데 그런 부분이 없었다는 것이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에 마사회 경영관리처장은 “지난번 사전설명회 때 해당 이슈에 대해 간단히 공유한 바 있다”며 “(매각하려던 23년 12월 말까지) 시간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한전(KDN)처럼 바로 이사회에 보고 의결하진 않았다”고 했다.

앞서 마사회는 지난해 8월28일 공공기관 혁신안을 제출하면서 YTN 지분을 매각할 시 투자 손실이 예상된다며 매각 대상에서 YTN을 제외했다. 그러나 정부가 YTN 지분을 매각할 것을 요구한 뒤 지분 매각을 추진키로 방침을 바꿨다. YTN 대주주인 공기업 한전KDN도 정부 방침을 따라 지난 6일 매각 주관사 입찰공고를 내 9월30일 내 완료를 목표로 매각 절차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