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KBS의 설날 대기획은 ‘송골매 콘서트 – 40년 만의 비행’ 공연 실황을 공개하기로 했다. 해당 공연 실황은 1월21일 9시20분 공개된다.

앞서 KBS는 추석과 설날 명절을 맞아 대형 공연을 기획해왔다. 특히 2020년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와 같은 프로그램은 닐슨코리아 기준 29%의 시청률을 기록한 바 있다.

그 외에도 KBS는 명절마다 대기획으로 ‘피어나라 대한민국 심수봉’, ‘We’re HERO 임영웅’, ‘여러분 고맙습니다 송해’ 등을 선보여왔다. KBS는 시청자에게 희망과 위로를 선사하기위해 명절마다 초대형 공연 프로젝트를 열겠다고 밝힌바 있다.

▲사진출처=KBS사보. 
▲사진출처=KBS사보. 

이번 공연 실황은 지난 10일 저녁 7시부터 2시간여 동안 고양시 킨텍스에서 펼쳐진 송골매 콘서트를 공개한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송골매’의 전성기를 이끈 배철수와 구창모가 히트곡 ‘어쩌다 마주친 그대’, ‘모여라’, ‘처음 본 순간’ 등을 열창했다. 당시 관객은 5000여명이었다.

특별 게스트로는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송골매의 ‘아득히 먼 곳’을 불러 화제를 모았던 배우 이선균, 송골매의 ‘모두 다 사랑하리’를 리메이크한 그룹 엑소의 수호,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 활동 당시 송골매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밝힌 가수 장기하가 출연했다.

송골매는 1980년대에 록을 한국 대중음악의 주류 장르로 끌어올린 전설적인 밴드로, 1982년부터 1985년까지 4년 연속 ‘KBS 가요대상’에서 록 그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