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정보학회가 감사원과 검찰의 종편 재승인 민간 심사위원 조사 및 압수수색에 반발하며 긴급이사회를 개최해 정부에서 의뢰하는 심사위원 추천을 거부하겠다고 결의했다. 

언론정보학회는 27일 긴급이사회 결과 “학회 추천 심사위원에 대한 부당한 수사와 탄압에 따라 향후 정부에서 의뢰하는 모든 심사·자문·평가위원 추천을 거부하며, 릴레이 시위를 포함한 추천 학자에 대한 권리 보장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학자의 양심의 자유와 심사의 비밀 보장을 위협하는 감사원과 검찰의 부당한 감사 및 수사를 규탄하기 위해 언론학자들을 대상으로 감사 및 수사 중단을 촉구하는 서명을 추진한다”고 예고했다.  

언론정보학회는 이번 사태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학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한 심사에 대한 부당한 탄압일 뿐만 아니라 방송 공공성 확보의 근간이 되는 방송사업자 재승인 심사제도 자체를 무력화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번 현안에 대한 긴급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했다. 피의자로 전환된 민간 심사위원을 위한 법률지원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
▲ 한국언론정보학회.

앞서 한국언론정보학회와 한국지역언론학회는 지난 15일 공동 성명을 내고 “학자적 양심과 전문성에 입각해 진행된 심사에 대해 감사원 조사를 받게 된 사실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감사원의 도를 넘은 감사와 일부 언론의 점수조작 프레임 보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재승인 심사는 심사대상 사업자와 직·간접적으로 이해관계가 없는 언론학계 추천 학자와 전문가들로 구성하여 엄중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들 학회는 “학자 및 전문인들에 대한 조사는 그 자체만으로도 향후 해당 방송사 재승인 심사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법에 의한 절차와 심사 결과에 대해 감사원이 학자를 개인적으로 불러 조사하고, 일부 언론은 검찰 조사를 암시하는 기가 막힌 현실을 보면서, 과연 어느 학자와 전문가들이 법이 규정한 재승인 심사에 나설 수 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학계 추천으로 TV조선 재승인 심사에 참여한 정미정 박사(언론정보학회 추천)와 채영길 한국외대 교수(언론학회 추천)는 지난 26일 입장을 내고 “방통위가 제시한 자격조건 기준 및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심사위원으로 선임돼 독립적이고 양심적으로 심사업무를 시행했다. 2020년의 경우 심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점수 변경과정까지 온전히 기록하자는 방통위 지침에 따라 점수 수정 시 기존 점수에 가로 두 줄을 긋고 다시 채점한 점수를 기재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언론정보학회 대응이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등 다른 언론학계의 연대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국언론학회는 지난 28일 “감사원 감사와 검찰의 압수수색 등 일련의 상황들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회원 여러분들께서 본 사안에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공론장에서의 논의에 도움을 달라”고 밝혔다. 한국방송학회는 29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감사원 감사와 검찰 압수수색 등 일련의 상황들에 대한 여러 회원님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