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가 ‘기사형 광고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노사 공동위원회를 발족했다. 미디어·경영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전략기획위원회도 동시에 출범했다.

연합뉴스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연합뉴스 공적책무 강화 노사 공동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과 노재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노사 각 7명으로 꾸려진다.

연합뉴스는 “과거 기사형 광고의 제작 경위 등 진상을 규명해 재발방지 시스템을 마련하고 낡은 비즈니스 모델을 철저히 점검해 개선할 계획”이라며 “나아가 공적 책무 강화를 위한 다양한 쇄신책을 마련해 시행에 옮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의제로는 콘텐츠의 공공성 확보, 내부의 준법시스템 강화, 공적 기능 확대 등을 꼽았다. 위원회는 다음주 첫 회의를 열 예정이다.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연합뉴스는 경영과 미디어 전략을 혁신하기 위한 미래전략기획위원회도 발족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콘텐츠 강화 △다플랫폼 전략·신사업 △스마트 경영 등 3개의 실무 분과를 뒀다.

조채희 연합뉴스 편집총국장이 콘텐츠 강화 분과를 맡아 ‘저널리즘의 기본’ 실현을 위한 콘텐츠 제작 시스템 전반을 살핀다. 유경수 디지털콘텐츠국장이 다플랫폼 전략과 신사업 분과를 총괄하면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연합뉴스는 “특히 다플랫폼 다채널 전략에 대한 집중 논의로, 포스트 포털, 포털 그 너머의 시대에 대비한 청사진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강의영 기획조정실장은 스마트 경영 분과를 맡아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걸맞은 경영 목표와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관계자는 두 위원회 공동 발족을 두고 “자성을 토대로 즉각적인 혁신에 나서겠다는 의미”라며 “기사형 광고와 포털의 계약 해지 사태를 계기로 공적 책무를 수행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정체성을 되새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