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지난 16일 노사협의회에서 포털의 연합뉴스 콘텐츠 제휴 중단사태에 따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많은 사원들이 힘들어하고 있다. 회사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을 치밀하게 마련해주길 바란다”면서 “비슷한 사태를 막기 위해 포털 이후를 준비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앞서 연합뉴스는 홍보사업팀을 통해 기사형 광고(금전 대가로 쓴 기사)를 포털에 ‘기사’로 전송해온 사실이 드러나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후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로부터 32일 노출중단 제재를 받았고 지난 12일엔 ‘검색 제휴’ 강등 결정을 받았다. 연합뉴스 기자들 입장에선 경영진의 부적절한 사업으로 인해 기사의 영향력이 급감할 수 있는 ‘억울한’ 상황을 마주하게 됐다.

경영진은 “전 사원들이 전사적으로 총력대응 해야만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제평위원들이 중대한 결정을 함에 있어 객관적, 합리적인 논의절차를 가졌는지에 대해선 심각하게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당장은 법적 대응에 주력하더라도 가처분 신청 관련 대응이 마무리될 시점에 즉각 탈포털 전략 수립에 착수해달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이날 노조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지위가 유지될 수 있을지 불안감도 있다”며 사내 분위기를 전했고, 경영진은 “그래서 지금 법적 투쟁을 벌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포털의 강등 조치는) 경제적 손실 문제뿐 아니라 독자의 알 권리를 심각히 손상시키는 조치”라고 답했으며 “이 부분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주는 것이기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을 빠르게 회복할 방법은 법원의 가처분 신청 인용이라고 덧붙였다.

경영진은 “여야 대선주자, 정치인, 여야 공식 창구 대변인 등이 (현 상황은) 명백히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고 강조한 뒤 “연합뉴스 보건복지팀이 한국과학기자협회 상을 받았다. 코로나19 사태라는 국가적 위기에서 코로나 대응팀이 얼마나 쉼 없이 일했는가 평가해주는 상이다. 그런 부분에 연합뉴스가 존재하는 것이다. 명이 있으면 암이 존재하는데 그림자 있는 부분은 비판받아야 하지만, 묵묵히 일하는 피와 땀마저 덮을 그림자인가에 대해선 외부에 계속 설득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노조는 이번 사태의 시발점이 된 기사형 광고 문제와 관련, “기사형 광고를 시작한 시점부터 최근 제평위 결정까지 전 과정에 대한 조사를 통해 내부 시스템의 문제를 규명해야 한다”며 조사를 수행할 노사 공동 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경영진은 “검토해보겠다”고 답하면서도 “현재 당면한 문제는 제평위와 포털의 권한 남용과 절차적 문제”라고 언급했다. 

이에 노조는 “선배들의 무책임한 경영으로 회사가 위기에 처해 억울하다는 후배들의 의견도 있다. 그런 기류가 있기에 사실관계라도 규명해 기록으로 남기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으며 경영진은 “그런 문제의식엔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노조는 “기사형 광고와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내부 준법감시 기능과 조직을 대폭 강화할 것” 또한 요구했다.

이밖에도 노조는 “다수 언론이 포털에서 연합뉴스 베끼기로 조회수를 올려온 관행도 이제는 근절해야 한다. 콘텐츠 표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경영진은 “철저히 염두에 두고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