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연합뉴스 검색제휴 강등 결정에 “씻기 어려운 상처”라며 “참담한 심정을 딛고 회사의 위기 극복과 재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제평위 결정을 ‘이중 제재’라 규정하는 한편 사측에 기사형 광고 진상규명과 미디어 전략 모색을 요구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14일 낸 성명에서 제평위의 결정에 “객관적인 사실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애써온 800여명의 연합뉴스 노동자들은 하루아침에 고개를 들 수 없는 처지가 됐다”고 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제평위의 제휴 강등 조치에 의문을 제기했다. “연합뉴스의 기사형 광고가 잘못이란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32일간 포털 노출 중단이라는 전례 없는 고강도 제재에 이어 퇴출 결정까지 내린 것은 과연 적정한 조치인가”라며 “정치 논리와 언론 자본의 이해관계에 휘둘린 결과는 아닌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했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제평위 운영 방식을 두고도 “공개 토론으로 옳고 그름을 따지는 숙려 과정 없이 개별 위원이 각자 밀실에서 매긴 점수를 단순 취합해 평균치를 내는 결정 방식도 심각한 문제”라며 “제평위는 거대 언론이 주도해온 편파 보도, 선정 보도, 표절 관행 등 온갖 적폐엔 무슨 이유에선지 눈감아왔다는 지적도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했다.

“포털 너머 독자에 닿을 방안 모색하자…스스로 되돌아볼 필요도”

연합뉴스지부는 그러면서도 “참담한 심정을 딛고 회사의 위기 극복과 재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한 과제로는 ‘기사형 광고’ 사태 진상 규명과 ‘포털 너머’ 모색을 꼽았다.

연합뉴스지부는 “사태의 재발을 막으려면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며 사측에 “기사형 광고를 누가, 언제, 왜 시작했는지, 회사 안팎의 문제 제기에도 어떻게 사업을 계속했는지 조사에 착수하라. 이번 사태 초기 조성부 전 경영진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대응도 당연히 조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회사가 이를 위한 노사 공동 기구를 만들면 적극 참여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이어 사측에 “연합뉴스가 독자의 바다로 면면히 흘러갈 새로운 길을 창의적으로, 담대하게 모색하라”며 “전 사원의 총의를 모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소통의 과정에 노조는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네이버 구독 페이지 화면
▲연합뉴스 네이버 구독 페이지 화면

연합뉴스지부는 구성원의 자성도 제안했다. 지부는 “우리 자신을 총체적으로 되돌아볼 필요도 있다”며 “법에 따라 국가기간뉴스통신사란 특별 지위를 가짐에도 ‘우린 달라야 한다’는 의식 없이 언론계의 악습에 물들진 않았는지, 포털에 안주하며 언론계의 상생에 무관심하진 않았는지, 기득권 언론이 외면해온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는 데 소극적이진 않았는지 함께 고민하길 제안한다”고 했다.

지부는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빌미로 비상 경영의 명목 아래 노동 조건을 악화시키려 들 경우 노조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포털 언론 입점·제재를 심사하는 제평위는 지난 12일 1년여 간 기사형 광고를 2000여건 송출한 연합뉴스에 재평가를 실시한 결과 제휴 ‘강등’을 결정했다. 연합뉴스 기사는 18일부터 포털 뉴스란과 랭킹 등에서 사라지고 검색 결과로만 볼 수 있게 됐다. 연합뉴스 사측은 “국민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제약하는 것은 물론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역할을 전적으로 무시한 결정”이라며 15일 가처분 신청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