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메타가 각국에서 뉴스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중단을 추진하는 가운데 여러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 뉴스 서비스를 중단한 캐나다에선 정치 편향적 게시물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규모가 작은 지역언론이 고사 위기에 처하는 등 역효과가 나타났다. 뉴스 서비스 중단한 메타메타는 지난해 8월 캐나다에서 뉴스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어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국가에서 뉴스 중단을 선언했으며 4월부턴 미국과 호주에서도 뉴스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호주 정부가 구글, 페이스북 등이 뉴스 콘텐츠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2024년 1분기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방송 뉴스도 MBC였다. 유튜브 통계 사이트 ‘플레이보드’ 등을 통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주요 방송 뉴스 유튜브채널 조회수‧구독자 수를 집계한 결과 ‘MBCNEWS’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여유 있는 1위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누적 조회수는 MBC>SBS>YTN>JTBC>KBS>채널A>MBN>TV조선 순이었다. MBC와 TV조선의 격차는 10배 이상이었다. MBC는 지난해에도 1년 내내 1위를 지켰다.KBS의 경우 지난 1월 눈에 띄는 하락폭을 보였으나 2월과 3월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해 뉴스 이용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했으며, 인터넷포털 뉴스 이용률은 2021년 대비 10%p 가까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이용자 이탈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한국언론진흥재단이 22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뉴스 이용률이 2021년과 비교해 대폭 줄었으며, 특히 포털의 하락세가 컸다. 매체별 뉴스 이용률은 △TV 76.2%(7.2%p 하락) △포털 69.6%(9.6%p 하락)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25.1%(1.6%p 하락) △SNS 8.6%(3.3%p 하락) 등이다. 종이신문 이용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수용자 조사에서 MBC의 영향력과 신뢰도가 급증한 가운데, 언론재단이 보도자료에서 이 대목을 소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언론재단은 2019년부터 최근까지 나온 보도자료에서 항상 언론 영향력·신뢰도 결과를 소개해왔다.언론재단은 22일 보도자료를 배포해 결과 발표 소식을 알리고, 주요 결과를 소개했다. 언론재단은 △매체 전반 뉴스 이용률 하락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증가 △언론인 신뢰도 하락 등 대목을 소개했다.하지만 언론재단이 매년 조사하는 언론 영향력·신뢰도 조사 결과는
2024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방송 뉴스는 MBC였다. 유튜브 통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주요 방송 뉴스 유튜브채널 조회수‧구독자 수를 집계한 결과 ‘MBCNEWS’는 여유 있는 1위로 타사를 압도했다. 지난해 누적 조회수는 MBC>SBS>YTN>KBS>JTBC>채널A>MBN>TV조선 순이었다. 이 중 MBC는 54억4800만으로 2위 SBS(36억4600만)와 무려 18억 뷰의 차이를 보였다. MBC는 지난해 5월 5억뷰, 7월 5억4800만뷰를 기록하는 등 월별 기록에서도 1년 내내 강세였다.
2024년 새해가 밝았다. 희망과 기대를 담은 덕담이 오가지만, 새해맞이 표정은 결코 밝지 않다. 경제난과 안보위협, 인구소멸 위기에 이르기까지 미래를 위협하는 난제들이 산적해 있건만, 해법을 찾아야 할 정치권은 파당 싸움에만 골몰한다. 이대로 가면 100일이 채 남지 않은 22대 총선을 계기로 정치 쇄신은커녕 분열과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시민사회도 이념과 세대, 지역, 성별 등으로 갈라진 채 상대 진영 심판만 부르짖거나 정치혐오에 빠져 있다. 한국 민주주의가 위기를 맞았다는 진단이 나오는 이유다. 언론은
전 세계에서 종이신문을 가장 많이 보는 국가로 꼽히는 일본도 신문이 위기다. 부수를 줄이고 구독료를 인상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이런 가운데 산케이신문은 지난 4월 노동조합에 120명 구조조정을 통보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행하는 12월호 미디어월드와이드 리포트에 따르면 아사히신문 구독료는 올해 500엔을 올려 월 4900엔(약 4만4000원, 이하 조석간 세트 기준)이다. 마이니치신문도 비슷한 시기 4300엔에서 4900엔으로 올렸다. 산케이신문은 3400엔에서 4900엔으로 올려 인상폭이 가장 컸다
윤석열 정부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교체했다. 맹탕 국감이 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유인촌 장관은 문화·예술계 현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한 답을 내놨다. ‘경력직 장관’답게 노련한 모습이었다. 다만 언론정책에 대해선 개선된 입장을 확인할 수 없었다. 유 장관은 ‘가짜뉴스 문제’와 관련해 현 정부와 다르지 않은 언론관을 보여줬다. 다만 정권현 정부광고본부장의 국정감사 불참에 대해선 문제를 인정하고 복무감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유인촌 장관의 취임일은 10월7일, 문체위 국정감사 3일 전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감을 코앞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9월 22일 번역해 공개한 영국 옥스퍼드대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2023년 디지털뉴스리포트’에서 한국 파트에 해당하는 2페이지 분량을 쏙 빼놓고 공개했다는 사실이 10월 16일 경향신문 보도로 알려졌습니다. 언론진흥재단이 삭제한 보고서 중엔 MBC가 언론매체 신뢰도 설문에서 조사대상 매체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는 한국 언론의 신뢰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한국인들의 뉴스 신뢰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응답자의 28%만이 ‘대부분의 경우에 대부분의
국민의힘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구체적인 쇄신안을 발표하지 못하자 18일 주요 아침신문에선 비판이 이어졌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완패로 ‘수도권 위기론’이 현실화한 상황에서 내년 총선 공천을 총괄하는 신임 사무총장에 대구·경북 출신 친윤석열계 의원을 임명하면서 ‘쇄신 의지가 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신문에선 여당이 민심의 쇄신 요구를 어물쩍 넘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국민의힘이 비영남권 인사를 구하지 못해 혁신기구 출범에 난항을 겪고 있다며 “국민의힘 111명 현역 의원 중 비영남권 의원이 33명에 불과해
언론진흥재단이 로이터저널리즘 연구소의 올해 디지털뉴스리포트 한국판 번역본에서 MBC 뉴스신뢰도 1위 등의 내용이 담긴 한국의 매체 신뢰도 조사결과 항목을 통째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나 국정감사에서 질타를 받았다.현 정권과 가장 큰 갈등관계에 있는 MBC가 신뢰도 1위라는 게 싫어서 그랬느냐, 창피했느냐는 지적이 나오자 언론재단 담당 본부장은 “표본조사 대상에 온라인 참여자만 있어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삭)제했다”고 답했다. 이에 “그걸 답변이라고 하느냐”, “그럼 과거엔 왜 발표했었느냐”는 질타가 이어졌다.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국에서 유튜브를 통한 뉴스 이용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구글과 유튜브가 네이버‧카카오톡을 위협하는 가운데 내년 총선에서 유튜브가 선거를 좌우할 것이란 전망도 가능해 보인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난달 22일 발행한 에 의하면 한국 응답자의 53%는 유튜브를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조사에 비해 9%p 증가한 수치이며, 46개 조사대상국 평균(30%)보다 23%p나 높은 결과다. 46개국 평균으로 보면 여전히 페이스북(41%)을 통한 뉴스 이용 비율이 높은 것과 대조
이동관의 재림, 위협받는 공영방송공영방송이 다시 격랑에 휩싸였다. 이명박 정부 때 홍보수석으로 방송장악을 지휘했던 이동관 특보가 이번엔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전면에 등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의 부적격 청문보고서와 시민사회의 반대 여론도 무시한 채 임명을 강행한 것이다. 이동관은 8월 28일 방송통신위원장 취임사에서 “공영방송은 각종 특혜를 당연시하면서도 ‘노영방송’이라는 이중성으로 정치적 편향성과 가짜뉴스 확산은 물론 국론을 분열시켜 왔다”고 왜곡된 언론관을 드러내며 “서비스·재원·인력 구조 등 개편에 나서겠다
언론사의 숏폼 가능성을 처음 알린 경향신문 틱톡 채널 ‘암호명 3701’의 주인공 윤기은 경향신문 기자와 양다영 경향신문 PD는 틱톡 전문 인력이 아니다. 각기 다른 업무로 ‘겸업’을 하고 있다. 영상에 출연하는 윤 기자는 사건팀 소속으로 현장 기사를 쓰고, 연출을 맡은 양 PD는 뉴콘텐츠팀에서 유튜브 운영 업무를 같이 한다. 동료와 회사의 배려 속 2명의 열정과 지혜로 운영되는 현재 구조는 겸업으로도 생산이 가능한 틱톡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아직은 완성되지 못한 언론의 뉴미디어 ‘시스템’을 보여주기도 한다.오후 7시, 끼
태풍 카눈의 한반도로 북상 등에 따라 8일 오전부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자들이 비상대피하게 됐다. 잼버리 참가자들은 서울 등 수도권을 포함한 8개 시·도 지역 128개 시설에 흩어져 대회가 끝나는 12일까지 머물 예정이다.한겨레는 잼버리 준비가 미비한 책임을 지방자치단체들이 떠안게 됐다고 지적했다. 9일부터 남은 3박4일의 일정을 새로 짜는 일부터 구체적인 안전 대책 마련 등 행사 운영에 있어, 잼버리 참가자들을 수용하게 된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책임이 커지게 됐다며, 잼버리 참가자들의 새만금 야영장 조기 철수 완료
안형준 MBC사장이 17일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하반기 업무보고 자리에서 “올해 상반기 매출액 8500억 원, 영업이익 300억 원이 목표였지만 매출액은 3350억 원, 영업이익은 250억 원 적자로 경영상황이 좋지 않다. 광고시장이 어려운 가운데 전사원이 최대한 방어한 결과”라고 밝혔다. 작년에 비해 하락한 경영 수치지만 KBS나 SBS 등 타사에 비해선 선방했다는 평가다. MBC는 내년 편성을 예고한 드라마 을 두고 디즈니플러스가 구매 의사를 밝힌 상황이라고 전했으며 하반기에는 넷플릭스
새로운 뉴스 플랫폼으로 ‘틱톡’이 떠오르는 가운데 국내 언론의 주요 틱톡 채널을 보면 ‘암호명3701’, ‘하이니티’, ‘디스커버리’ 등 채널 이름으로는 어떤 매체인지 알기 힘든 경우가 많았다. 유튜브에서도 언론사들이 이름을 드러내지 않고 별도의 브랜드를 만드는 시도가 많았는데 이 같은 경향이 확대된 것이다. 기성 언론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상황에서 10대 등 새로운 지지층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숏폼’ 특성상 저널리즘 가치와 단기 수익 부족 등의 과제가 남아 있어 적극적으로 틱톡에 뛰어든 언론사는 아직 소수로
수신료 분리징수를 추진하는 가운데 KBS 사장이 공익 프로그램의 축소·폐지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러자 조선일보가 “공익 프로그램 축소가 아니라 보직 없이 억대 연봉을 받는 1500명부터 구조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KBS 이사장이 법인카드로 150만~280만 원대 식대를 결제했다는 KBS 노동조합 주장을 인용하며 방만 경영을 지적했다. 대만에서 열린 세계뉴스미디어총회에서 흩어진 독자들을 자신들의 플랫폼으로 모으고 특히 젊은 독자층을 잡고 있는 혁신 언론 사례가 관심을 모았다. 한겨레는 “수많은 독자와 저널리즘 사이의 연결이
윤석열 정부 1년을 경과하고 있는 오늘날, 한국 사회는 모든 분야에서 거대한 퇴행을 목도하고 있다. “바이든 날리면” 사태를 시작으로 국가지도자들의 거짓과 궤변은 일상화됐고 권력을 감시해야 할 언론은 침묵하거나 동조하고 있다.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디지털뉴스리포트 2022’에 따르면 한국의 뉴스 신뢰도는 최하위 수준으로 조사됐지만, 주요 언론은 보도조차 하지 않고 있다.현 정부 출범 이후 많은 전문가가 걱정하는 분야가 미일 중심의 극단적 외교정책과 69시간 노동시간 개편 등 반노동정책인 것에 반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즈
뉴스를 전반적으로 신뢰한다는 우리 국민은 10명 중 3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영국 옥스퍼드대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3’을 보면, 한국의 뉴스 전반에 대한 신뢰는 28%로 아시아·태평양 국가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P 하락한 수치다. 아시아 지역의 경우 태국(51%), 싱가포르(45%), 호주(43%), 일본(42%), 말레이시아(40%), 홍콩(39%)·인도네시아(39%), 인도(38%)·필리핀(38%), 대만(28%)·한국(28%) 순이다.조사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