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17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ADEX 2023 개막식에 참석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 10월17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ADEX 2023 개막식에 참석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국민의힘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구체적인 쇄신안을 발표하지 못하자 18일 주요 아침신문에선 비판이 이어졌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완패로 ‘수도권 위기론’이 현실화한 상황에서 내년 총선 공천을 총괄하는 신임 사무총장에 대구·경북 출신 친윤석열계 의원을 임명하면서 ‘쇄신 의지가 있냐’는 비판도 쏟아졌다. 신문에선 여당이 민심의 쇄신 요구를 어물쩍 넘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 18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 18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동아일보는 국민의힘이 비영남권 인사를 구하지 못해 혁신기구 출범에 난항을 겪고 있다며 “국민의힘 111명 현역 의원 중 비영남권 의원이 33명에 불과해 한계가 있지만 지도부 출범 7개월간 수도권 외연 확장에 얼마나 소홀했는지 보여주는 방증이란 지적도 나온다. 당내 일각에선 쇄신안 발표가 늦어지자 ‘내년 총선에서 이기겠다는 전략이 있느냐’는 불만도 나온다”고 했다. 

▲ 동아일보 기사 갈무리.
▲ 동아일보 기사 갈무리.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국민의힘은 참패 이후 5일 내내 집안싸움만 했다. 수습책이라고 내놓은 게 대표·원내대표·사무총장 등 당 3대 요직을 영남 의원들이 독점한 것”이라며 “여당이 앞으로도 민심에 역주행하는 미봉책만 고수한다면 내년 4월 총선에선 그야말로 궤멸적 참패를 당할 가능성도 있다. 윤석열 정부가 집권 2년도 못 가 식물정권으로 전락하고, 연금·노동·교육 개혁이 줄줄이 좌초하는 악몽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얘기”라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부터 달라져야 한다”며 “국민의 피로감이 큰 대통령실과 내각의 인사 쇄신이 절실하다. 이념 대신 능력과 유연성을 겸비하고 직언도 할 수 있는 인물들로 바꿔 ‘정권이 달라졌다’는 걸 피부로 느끼게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 중앙일보 사설 갈무리.
▲ 중앙일보 사설 갈무리.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중앙일보는 지난 15일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김기현 대표에게 하나같이 “윤석열 대통령과 용산 대통령실에 할 소리를 하라”고 주문했다며 “(당 내에선) 국민의힘 지도부가 ‘수직적 당정 관계’에서 ‘수평적 당정 관계’로 실제 변화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있다”고 전했다. 

박국희 조선일보 정치부 기자도 ‘기자수첩’에서 “민심을 보겠다고 했지만 용산만 본 인사란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용산에 할 말은 하겠다면서 행동은 정반대니 감동이 없었다”며 “웅크렸던 민심의 호랑이가 총선 전에도 언제든 김 대표를 덮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기자수첩 갈무리.
▲ 조선일보 기자수첩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담긴 칼럼도 다수였다. 윤 정부의 인사에 근본적 문제를 제기하는 내용이 많았다. 

김영수 영남대 교수는 <우리 국민은 오만을 가장 싫어한다>는 제목의 ‘조선칼럼’에서 국민들은 윤 대통령의 “오만과 불통”에 반감이 있다며 특히 장관 후보자만 5명 낙마한 인사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윤 대통령이 민생에 대한 둔감성으로 이념만을 강조하고 있다며 “윤 정부는 ‘최소한 ‘깍듯하게 구는 연기조차 못한다’”고 했다. 아울러 수직적 당정 관계를 지적하며 “김기현 체제는 윤 대통령의 작품이다. 출범 과정부터 민주주의에 많이 어긋났다”고 했다. 

▲ 조선일보 칼럼 갈무리.
▲ 조선일보 칼럼 갈무리.

이상언 논설위원도 중앙일보 칼럼 ‘이상언의 시시각각’에서 김태우 후보, 낙마한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를 언급하며 “요즘 젊은이들 말로 ‘지인 찬스’다. 청년들이 혐오하는 불공정 채용·승진 요인이다. 시민은 국가권력의 3대 영역 중 두 개(행정·사법)를 ‘친하다고 볼 수 있는’ 두 사람이 관장하는 나라를 바라지 않았다”고 했다. 이 위원은 “대통령은 그가 고른 사람으로 평가받는다. 국민이 선택 과정과 결과를 냉정히 지켜본다”고 강조했다. 

이재성 한겨레 논설위원은 칼럼 ‘아침햇밭’ <전두환보다 무능한 ‘극우’ 윤석열 정부>에서 “윤 대통령의 무능은 본인이 유능하다는 착각에서 비롯한다. 거친 성정과 권위주의는 이견의 존재를 원천 봉쇄했고, 검찰에서 터득한 무오류주의는 자정 기능마저 거세했다”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의 익숙한 대응이 모든 걸 말해준다. 사법의 과잉과 정치의 결핍이 낳은 후진국형 ‘관료연합정권’의 운명은 이미 정해져 있다”고 했다. 

▲ 한겨레 칼럼 갈무리.
▲ 한겨레 칼럼 갈무리.

이승헌 동아일보 부국장은 칼럼 ‘오늘과 내일’에서 “개인적으로 강서구청장 보선 결과보다 더 충격적인 건 선거 후 국민의힘 행보다. 선거 수개월 전부터 떠돌았던 수도권 위기론의 실체를, 더 정확히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들었던 중도층의 이반을 확인하고서도 실질적으로 변한 게 없기 때문”이라며 “김 대표 체제를 정 유지하고 싶다면 내년 총선 역할론이 꾸준히 나오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어떤 식으로든 조기 투입해야 하지 않느냐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이나 한 장관이나 내년 총선을 이기겠다면 찬밥 더운밥 가릴 처지가 아닌 상황이 된 것”이라고 했다. 

▲ 동아일보 칼럼 갈무리.
▲ 동아일보 칼럼 갈무리.

 

의대 증원 의협 반발에 세계일보 “직역이기주의 접어야”

정부가 현재 3058명인 의대 입학 정원을 확대하는 방침을 분명히 한 가운데, 19일 예정돼있던 정원 확대 폭 관련 발표 일정을 늦추기로 했다. 다만 의대 정원 확대의 필요성과 의지를 명확히 밝힐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도 지난 17일 정부·여당의 의대 정원 확대 추진에 조건부 찬성 의사를 밝혔다.

18일 아침신문은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정부의 대응이 미흡하다는 우려 목소리도 있었다. 연 300~500명부터 1000명까지 증원 규모에 대한 여러 안이 보도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여당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 조선일보 사진 갈무리.
▲ 조선일보 사진 갈무리.

이를 두고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17년간 동결된 의대 정원을 늘리는 사안의 중대성에 비해 정책을 다루는 모양새가 너무 가벼운 것 아닌가”라며 “의대 증원 발표를 앞두고 갑자기 ‘1000명’이라는 숫자가 튀어나왔다. 고령화로 2035년이면 의사 수가 1만 명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 외에는 왜 1000명인지 근거도 없었다. 대통령이 복지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1000명 이상으로 주문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을 뿐”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정부·여당은 보선 참패로 국정 기조 변화를 요구받는 상황에서 국민 다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정책으로 ‘의대 정원 확대’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안 그래도 심한 이공계의 의대 쏠림 현상과 의사들의 반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짚었다.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조선일보는 1면에서 <벼랑 끝에 선 지방의료> 기획 시리즈를 이어갔다. 18일엔 지역 의료 공백으로 인한 지역 거점 국립대병원들의 붕괴 위기를 다뤘다. 의사 부족으로 지방 의료가 무너지면서 환자들은 서울로 몰리고, 환자 부족으로 지방 병원 붕괴가 가속화하는 악순환을 짚었다.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반대 투쟁을 예고한 의사단체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의사들도 국민 고통이 너무나 크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국민 다수가 원하는 의대 정원 확대와 현 의료 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머리를 맞댔으면 한다”고 했다. 

세계일보도 사설에서 “정원 확대 때 수입이 줄고 경쟁은 심화할 것을 우려해 기득권 챙기기에 급급하다는 인상을 지울 길이 없다”며 “의사단체도 정원 확대를 막무가내로 반대하기보다는 국민건강권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논의에 참여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기 바란다”고 했다. 

▲ 세계일보 사설 갈무리.
▲ 세계일보 사설 갈무리.

 

해외보고서 ‘MBC 신뢰’ 뺀 언론재단에 “권력 앞에 휘는 건가” 비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의 세계 언론 현황 보고서 ‘디지털뉴스 리포트’를 번역·출간하면서 MBC가 국내 신뢰도 1위 매체라는 내용이 담긴 한국의 매체 신뢰도 조사 결과를 누락한 사실이 밝혀졌다. 언론재단 측은 지난 1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표본조사 대상에 온라인 참여자만 있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제외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이를 두고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이라고 비판하며 “한국어판 발간 때 한국의 매체별 신뢰도 현황을 뺀 것은 최근 3년간 없었다. 올해만 느닷없이 못 믿겠다고 한 것이어서 누락 조치의 저의를 의심받지 않을 수 없다. 정부 입맛에 맞게 보고서를 각색했다는 논란에 대해 언론재단은 삭제 근거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지난 5월 재단이 개설한 가짜뉴스 신고·상담센터를 두고 “정부 방침에 맞춰 발 빠르게 가짜뉴스 판별에 나서겠다고 자임한 것”이라고 비판하며 “자의적 잣대로 가짜뉴스를 가리겠다는 건 언론을 위축시키는 위험한 발상이다. 언론재단은 권력의 눈치만 보며 언론 통제에 앞장서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