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일산 EBS 사옥. 사진=장슬기 기자
▲ 경기도 일산 EBS 사옥. 사진=장슬기 기자

유시춘 EBS 이사장의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의혹에 대해 EBS 노조가 “혐의를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며 “유 이사장이 EBS의 대외 신뢰도에 심각한 흠집을 냈다”고 비판했다. 

지난 4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있는 사안이 50여개 발견됐고 관련 법령 또는 내규를 위반해 업무추진비를 정육점, 백화점, 반찬 가게 등에서 부당하게 사용하여 공동 기관인 EBS에 재산상 손해를 끼쳤다고 볼 소지가 있는 사안은 약 200개, 1700만 원 상당이 있었다”며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권익위는 “주말, 어린이날 등 휴무일이나 제주, 경북, 강원 등 원거리 지역에서 직원 의견 청취를 하는 등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한 의혹이 있는 사안 역시 100여회 발견했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지부장 박유준)는 5일 <EBS 유시춘 이사장에 대한 혐의를 명명백백하게 밝히라>라는 성명을 내고 “EBS이사회를 대표하는 이사장은 그 어떤 자리보다 도덕성과 청렴성을 가진 인물이어야 하지만 권익위 조사를 통해 밝혀진 사안만으로도 유시춘 이사장은 EBS의 대외 신뢰도에 심각한 흠집을 냈을 뿐 아니라 위기 상황의 EBS를 나락으로 밀어버렸다”고 비판했다. 

EBS지부는 “EBS 구성원 전체의 도덕성까지 싸잡아 비난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관련 기관이 성역 없는 투명하고 공정한 조사를 조속히 실시할 것”을 요구하면서 “한 개인의 비리와 잘못으로 인해 EBS가 더 망가지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이 사태가 현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과 언론 탄압의 정치적 도구로 이용된다면 EBS의 모든 구성원은 교육방송을 사랑하는 모든 시청자들과 함께 맞서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했다.

EBS지부는 유 이사장을 향해 “2년간 수백억의 적자 경영에도 이사회의 견제와 감시는 없었고 이사장은 김유열 사장을 감싸기에 급급했다”며 “수백억의 적자 추경에는 눈 감고, 100억이 넘는 결산 오차에 대해 어떠한 의문도 품지 않고 용인하는 이사장”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을 위한 방송인 EBS가 망가져 감에도 구성원만 탓하는 김유열 사장에 동조하며 이사회의 본래 기능은 전혀 감당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5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코로나 등을 이유로 음식을 사다가 다른 장소에서 먹었다며 문제 없다고 반박했고, 이사장 취임 초 일부 식사비용이 초과한 부분은 자신이 부주의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권익위가 방통위와 검찰에 사건을 넘긴 것에 대해 “정연주 전 KBS 사장과 같은 루트”라며 현 정부가 방송장악을 위해 자신을 부당하게 해임시키려는 조치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