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미디어 기업들이 구글을 상대로 21억 유로(한화 약 3조315억 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했다. 구글이 온라인 광고시장을 독점하면서 미디어 산업에 막대한 손해를 끼쳤다는 것이다.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보도에서 소송 사실을 알렸다. 소송에 참여한 미디어그룹은 빌트·폴리티코 등을 소유하고 있는 악셀스프링어와 노르웨이의 십스테드 등 유럽의 32개 미디어그룹이다. 소장은 네덜란드 법원에 제출됐다.이들 미디어그룹은 구글이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독점적 위치를 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가 유럽에서 광고 없는 유료 상품을 선보였다. 트위터가 일부 서비스를 유료화한 데 이어 메타가 유료화에 나서면서 SNS를 무료로 하는 시대가 끝난 것이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온다. 다만 현재 메타의 유료 상품은 EU 규제에 대응하는 성격이 강해 당장 세계적으로 유료화가 확대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페이스북 유료화? ‘유료 옵션’ 추가최근 페이스북이 ‘유료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엄밀히 말하면 ‘유료화 옵션’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지역도 유럽 국가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유료화 옵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