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포털 뉴스서비스 검색 기본값에 검색제휴사를 배제하고 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 CP) 위주로만 개편하는 것을 두고 “다양한 언론 기사가 균형 있게 포털을 통해 유통돼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성남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오는 27일 김홍일 후보 인사청문회에 앞서 제출된 국회 서면질의 답변자료에 따르면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포털 다음이 뉴스검색 기본값을 변경해 1300여개 제휴 언론사들이 노출되던 방식을 바꿔 CP사만 노출되는 방식으로 바꿨다. 네이버도 내년 초 동일한 방식으로 서비스 방식을 변경할지도 모른다. 이에 대해 공정한 뉴스의 공론장이 실종되고 여론의 다양성이 축소 및 왜곡되는 현상이 확살될 거라는 비판이 있다”고 물었다.

그러자 김홍일 후보는 “다양한 언론 기사가 균형 있게 포털을 통해 유통돼야 한다. 위원장으로 임명되면 언론 균형 발전을 위해 포털의 역할에 대해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7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방통위의 네이버 뉴스 서비스 실태점검은 법에 근거한 정당한 조사로 총선을 대비한 포털 장악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정문 의원은 “방통위는 현재 뉴스 검색 순위 알고리즘을 조정했다는 이유로 네이버를 사실조사 중이다. 이는 총선 대비 포털 장악을 위한 시도라는 비판에 대해 후보자의 입장과 판단 근거는?”이라고 물었고, 김홍일 후보는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는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소지가 있어 사실조사를 하는 것으로 안다. 관련 법에 따라 정당하게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총선을 대비한 포털 장악 시도가 아니다”고 맞받았다.

지난 10월6일 이동관 방통위는 네이버를 상대로 현장 조사를 시작했다. 앞서 지난 9월25일 방통위는 보도자료를 내고 뉴스 서비스의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사실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통상 사실조사는 실태점검 결과 법 위반 가능성이 높을 때 실시한다.

방통위는 실태점검 결과 네이버가 △특정 이용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 △불합리한 조건 또는 제한의 부당한 부과 △중요사항 미고지 등으로 금지행위 규정을 위반한 소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해 사실조사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이 “포털뉴스 개혁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와 대책”에 대해 묻자, 김홍일 후보는 “대다수 국민이 포털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상황에서 포털뉴스는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적 책임도 높다. 위원장으로 임명되면 뉴스제휴평가기구의 공정성 확보 및 뉴스 알고리즘의 투명성 제고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 방통위, ‘뉴스 알고리즘 변경’ 의혹 네이버 사옥 현장 방문]
[관련 기사 : 네이버 현장 조사 들어간 방통위에 “어처구니없는 일” 비판]
[관련 기사 : 네이버 알고리즘 보수언론 불리하게 변경? 방통위 ‘실태점검’]
[관련 기사 : 네이버는 정말 조선일보에 불리하게 알고리즘 조작했나]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