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춘천 현장 방문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대표를 당황하게 한 질문이 나왔다.

한 기자가 “조국 대표께서 조국혁신당이 지금 지지율이 잘 나오고 있는데 이게 윤석열 대통령도 싫은데 민주당도 싫어서다. 이렇게 평가를 했는데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하다”고 묻자, 이재명 대표는 당황한 듯 “조국...혁신당 대표께서 그렇게 얘기했다고요? 민주당이 싫어서 조국혁신당을 지지한다?”라고 되물었다.

해당 기자가 “윤석열 대통령도 싫지만, 민주당도 싫어서 조국혁신당을 지지한다”라고 다시 질문 내용을 확인해 주자, 이재명 대표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을 텐데, 아마 조국 대표께서 설마 그렇게 말씀하셨겠나 싶다”며 “오보 아닐까 생각하고. 혹시 뭐 잘못 표현했거나 그랬을 것으로 생각한다. 설마 그러지 않았을 거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질문은 일부 언론이 조국 대표 워딩을 애매하게 전달한 부분을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 조국 대표의 관련 발언은 지난 18일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함께하는 시사인 유튜브 대담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조국 대표는 지지율 상승 현상에 대한 원인을 묻자, 다음과 같이 답했다.

“제가 대구 지역을 갔습니다. 대구가 사실 보수적인 지역이라고 다 알려져 있고 대구에서 행사 마치고 식당 가고 그다음에 대구에서 중심 지역인 동성로라는 곳을 쭉 걸어갔습니다. 걸어갔는데 정말 의외였죠. 기대하지 않았는데, 광주나 제 고향인 부산하고는 다를 수가 있으니까요. 또 가장 보수적인 곳이고 실제 지금 (박지원) 원장님 말씀하셨듯이 대구 지역에 제가 놀랐던 게, 시민들이 먼저 다가와서 지나가고 있는데 먼저 다가와서 이렇게 얘기를 해요.

‘나는 중도적인 사람이다. 또는 보수적인 사람이고 단 한 번도 민주당을 찍은 적이 없는데’라고 하면서 ‘이번에는 조국혁신당 찍겠다’고 얘기를 해요. 왜 그러냐고 물어보니 ‘윤석열이 너무 싫다’는 거예요. 그래서 근데 그럼 민주당은? 하니까 이분들의, TK에 계신 분들의 입장은 윤석열은 싫은데 민주당으로는 안 가는 겁니다. 안 가면서 조국 신당으로 오시는구나를 알았어요. 그렇게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이 발언을 두고 중앙일보가 18일 <조국 “조국혁신당 인기 이유? 尹 싫은데 민주당도 싫어서”>란 기사에서 조국 대표의 해당 발언을 이렇게 썼다.

조국 대표는 “내 고향인 부산이나 광주하고 다를 수 있으니까, 대구에 가서 동성로나 그런 중심 지역에 가서 식당을 가고 하면 정말 의외였고 기대를 안 했다. 그런데 시민들이 먼저 다가와서 ‘나는 중도층이다’, ‘나는 보수층이다’ 하시면서 ‘한 번도 민주당 찍은 적 없지만 조국혁신당을 찍겠다. 윤석열이 너무 싫다’라고 하신다. 그래서 ‘그러면 민주당은요?’라고 물어보면 ‘윤석열, 민주당 둘 다 싫다’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조국 대표는 민주당을 찍은 적 없는 TK 보수층의 반응을 전하면서 윤 대통령이 싫지만, 정치 성향상 민주당으로는 가지 않는 시민들이 조국혁신당을 지지한다고 분석했는데, 해당 보도는 ‘윤석열, 민주당 둘 다 싫어서’ 조국혁신당을 지지한다고 읽힐 여지를 줬다.

영상은 이재명 대표가 당황해서 오보 가능성을 거론하는 장면과 실제 조국 대표의 해당 발언, 19일 춘천 현장 기자회견 주요 발언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